큐리언트 아드릭세티닙, 스페인 임상시험계획 승인
동아쏘시오그룹, 중대재해 대응 모의훈련 실시
[바이오스냅] 제이엘케이, '약한 지도학습 기반 AI 기술' 특허 등록
큐리언트 아드릭세티닙, 스페인 임상시험계획 승인
동아쏘시오그룹, 중대재해 대응 모의훈련 실시
▲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제이엘케이[322510]는 딥러닝 기반 '약한 지도학습(Weakly Supervised Learning)' 방식을 적용해 위 선암종 조직의 분화도를 자동 분석하는 기술에 대한 특허(출원번호 10-2022-0113709)를 확보했다고 26일 밝혔다. 특허 기술의 핵심은 픽셀 단위의 복잡한 주석 없이도 슬라이드 전체 정보와 일부 라벨만으로 학습이 가능하게 만드는 약한 지도학습 구조로, 의료 AI 개발 과정에서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학습용 빅데이터 구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회사가 설명했다. 암세포의 정확한 위치를 사람이 일일이 표시하지 않아도 AI가 주요 조직 영역을 스스로 식별하고 고·중·저분화 등 조직 등급을 직접 추론함으로써 기존 대비 데이터 구축 비용과 시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으며, 동일 예산으로 더 많은 데이터를 확보해 AI를 더욱 고도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준다는 설명이다.
편집 김민준
▲ 혁신신약기업 큐리언트[115180]는 'Axl·Mer·CSF1R' 단백질 삼중저해제 아드릭세티닙의 임상 1b상 시험계획이 스페인 의약품 및 의료기기국(AEMPS)으로부터 승인받았다고 26일 밝혔다. 큐리언트는 비혈연 조혈모세포 공여자 등록 시스템이 발달해 이식편대숙주질환(GvHD) 환자 발생률이 높은 유럽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환자 모집 및 임상시험 진행에 나설 계획이다. 큐리언트의 경구제형 치료제 아드릭세티닙은 기존 정맥주사 제형 항체치료제 닉팀보와의 명확한 차별성을 기반으로 '계열 내 최고(Best-in-Class)' 신약으로서 입지를 다질 계획이다.
▲ 동아쏘시오홀딩스[000640]는 지난 25일 동대문구 본사에서 중대재해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에는 본사 지역에 근무하고 있는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ST, 동아제약, DA인포메이션, 동아오츠카 임직원과 협력사 근로자들이 참여했다. 실제 위기 상황을 가정한 실습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했으며 동대문소방서가 훈련을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심폐소생술(CPR)과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을 직접 체험하며 응급처치 능력을 향상했다. (서울=연합뉴스)
harrison@yna.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