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유학생 활용하려면 적응 프로그램 강화해야"
"외국인 유학생 활용하려면 적응 프로그램 강화해야"
  • 양태삼
  • 승인 2023.04.2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민정책연구원 박민정 부연구위원 '이슈 브리프'

"외국인 유학생 활용하려면 적응 프로그램 강화해야"

이민정책연구원 박민정 부연구위원 '이슈 브리프'

채용공고 살펴보는 외국인 유학생들
2022년 10월 21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외국인 유학생 채용 박람회'를 찾은 유학생들이 채용공고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양태삼 기자 = 한국에서 유학하는 외국인 학생의 생활을 돕고 나아가 이들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들이 '이민자 조기 적응 프로그램'을 받도록 강력히 유도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이민정책연구원 박민정 부연구위원은 23일 연구원의 이슈 브리프에서 "유학생의 지역 사회 유치와 정착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우수 유학생의 장기 체류와 노동시장 진입을 유도하려면 이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며 이렇게 제안했다.

외국인 유학생은 지난 1월 말 현재 20만5천167명으로 2020년 15만3천명에서 다시 증가세를 보인다.

그러나 법무부가 운영하는 '이민자 조기 적응 프로그램'에서 유학생은 결혼이민자와 달리 의무 이수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프로그램 참여율이 4%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프로그램은 유학생의 한국 사회 적응을 돕는 동시에 한국의 법과 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야기되는 사회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박 부연구원은 소개했다.

대학교의 유학생 담당자 269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이 프로그램을 알고 있더라도 운영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비율이 58%에 달했다.

참여율이 저조한 이유로 군 지역에 있는 대학의 경우 프로그램에 대한 인지율이 30% 수준으로 낮고, 학교 유학생 담당자의 업무 담당 기간이 짧은 점이 꼽혔다. 코로나19의 영향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 부연구위원은 "외국인 정책에서 꾸준히 논의되는 유학생의 국내 취업 연계 강화를 위해서는 '유입'에서 '정착', '정주화'까지 연계되는 경로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산업 수요와 맞춘 세밀한 노력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유학생들이 조기 적응 프로그램을 의무적으로 받게 하는 방안과 함께 교육부와 협의를 거쳐 유학생의 국내 체류와 취업 연계에 관심을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tsy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