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학당재단, 농·어업 계절근로자 위한 한국어 교재 무료제공
세종학당재단, 농·어업 계절근로자 위한 한국어 교재 무료제공
  • 강성철
  • 승인 2024.03.22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어·베트남·몽골·러시아·우즈베크·키르기스어 등 6개언어

세종학당재단, 농·어업 계절근로자 위한 한국어 교재 무료제공

영어·베트남·몽골·러시아·우즈베크·키르기스어 등 6개언어

세종학당재단, 농·어업 근로자 위한 한국어 교재 공개
[세종학당재단 제공]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세종학당재단(이사장 이해영)은 외국인 계절 근로자가 안정적인 근로활동에 필요한 한국어 교재를 개발해 무료로 제공한다고 22일 밝혔다.

농업과 어업 분야 근로자를 위한 2종의 교재로 영어, 베트남어, 러시아어, 몽골어, 우즈베크어, 키르기스어 등 6개 언어로 제작해 누리 세종학당(https://nuri.iksi.or.kr/)'에 공개했다

외국인 계절 근로자가 농어촌에서 단기간 체류하며 일상생활 및 농업·어업 업무를 보는 데 꼭 필요한 어휘와 표현을 수록해 초급 수준의 한국어를 구사하도록 구성했다.

총 10개 단원으로 1∼4단원은 일상생활에 마주할 수 있는 상황을 설정한 '생활편'으로, 5∼10단원은 업무를 수행할 때 적합한 대화문과 연습 등이 들어간 '업무편'으로 꾸몄다.

교육자료로 학습 내용을 요약한 어휘·표현집과 음성 자료, 교원용 지침서도 제공한다.

재단은 이 교재가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지역 등 계절 근로자가 많이 들어오는 국가에 소재한 세종학당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어지럽다', '어디가 아프다' 등 기초적인 의사 표현을 제대로 구사해 입국 초기에 겪는 언어·문화적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돕는다.

이해영 이사장은 "외국인 노동력이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계절 근로자가 안정적으로 한국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는 내용"이라며 "한국어 학습 수요를 파악해 학습자에게 도움이 되는 교재 개발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wakaru@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