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바이두, 비빔밥 발원지로 '중국'…서경덕 "한국 전통 왜곡"
中바이두, 비빔밥 발원지로 '중국'…서경덕 "한국 전통 왜곡"
  • 성도현
  • 승인 2024.01.18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바이두, 비빔밥 발원지로 '중국'…서경덕 "한국 전통 왜곡"

비빔밥의 발원지를 중국으로 소개한 바이두
[서경덕 교수 SNS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성도현 기자 =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 바이두가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 음식인 비빔밥의 발원지를 중국으로 소개한데 대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한국 전통을 왜곡했다"고 비판했다.

서 교수는 18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몇 년 전부터 김치의 기원을 중국이라고 억지 주장을 펼치더니 이제는 비빔밥 발원지를 중국으로 소개한다"며 "중국의 '문화공정' 중심에는 바이두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의 전통 음식을 왜곡한다고 비빔밥이 중국 음식으로 변하는 게 아니다"며 "지금까지 바이두에 꾸준한 항의를 통해 잘못된 정보를 바꿔왔듯이 비빔밥 발원지를 한국으로 바꿀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지난해 12월 구글에서는 '올해의 검색어' 중 레시피 부문에서 비빔밥이 글로벌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며 "비빔밥이 K드라마에 자주 등장한 덕분이다. 올해 비빔밥에 관한 해외 홍보를 더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1990년대 말 국적기에서 비빔밥이 기내식으로 등장한 이후 많은 외국인에게 소개돼 왔다"며 "슈퍼스타 마이클 잭슨, 패리스 힐튼, 기네스 펠트로, 니컬러스 케이지 등의 비빔밥 사랑도 대외적인 홍보에 많은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raphael@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