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日서 경성크리처 주목…동북아역사 제대로 알려져야"
서경덕 "日서 경성크리처 주목…동북아역사 제대로 알려져야"
  • 성도현
  • 승인 2024.01.05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경덕 "日서 경성크리처 주목…동북아역사 제대로 알려져야"

'경성크리처'에 관한 일본 누리꾼 반응
[서경덕 교수 SNS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성도현 기자 =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넷플릭스 시리즈 '경성크리처'가 일본 누리꾼에게서 주목받고 있다며 "동북아 역사가 세계인들에게 제대로 알려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서 교수는 5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경성크리처는 드라마 파트1이 공개된 이후 일본 넷플릭스에서도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하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SNS상에서는 '731부대를 처음 알았다' 등 역사적 사실을 인지하는 반응들도 꽤 있었다"며 "일본 교육에서는 거의 다뤄지지 않았던 731부대와 생체실험 등 역사적 팩트가 잘 전달된 점은 큰 의미가 있다"고 분석했다.

'경성크리처'는 1945년 일제강점기 경성(서울)을 배경으로 괴수(크리처)가 등장하는 장르물이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상징하는 내용이 담겼고, 생체실험을 자행한 일본 731부대 이야기도 나온다.

서 교수는 "비슷한 예로 애플TV+ 드라마 '파친코'를 통해서는 일본의 만행을 널릴 알릴 수 있었다"며 "강제징용, 위안부 등 일제에 탄압받던 조선인들의 모습과 관동대지진 학살 등 역사적 사실을 자연스럽게 녹여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OTT를 통해 일본의 가해 역사가 세계에 올바로 알려지는 데 큰 일조를 한 건 역시 K콘텐츠의 힘"이라며 "올 한해도 K드라마와 K무비 등 다양한 K콘텐츠가 세계에 널리 퍼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raphael@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