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총선 재외선거 유권자 등록 서둘러주세요"…2월 10일 마감
"22대 총선 재외선거 유권자 등록 서둘러주세요"…2월 10일 마감
  • 강성철
  • 승인 2024.01.03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대 총선 재외선거 유권자 등록 서둘러주세요"…2월 10일 마감

미국 LA서 재외선거 투표
제20대 대선 재외선거에서 미국 LA총영사관에 마련된 투표장을 찾은 재외선거인들. [연합뉴스 자료 사진]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4월 10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총선)에 재외국민이 참여하기 위해서는 2월 10일까지 재외선거인 등록을 마쳐야 한다고 3일 밝혔다.

재외선거인 등록과 변경 및 국외부재자 신고가 대상이다.

재외선거가 가능한 유권자는 한국 국적자로 주민등록이 돼 있는 국외부재자와 주민등록이 돼 있지 않는 국민 또는 주민등록 말소자인 재외선거인으로 나뉜다.

직전 대선 또는 총선에서 재외선거인 명부에 올라 있는 사람은 재외선거인 등록 신청 없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이밖에 국적 상실·이탈이나 수형 사실 등으로 선거권이 없는 경우와 국내 거소 신고로 주민등록을 한 경우에는 영구명부에서 삭제된다.

대상자들은 선관위 재외선거 홈페이지(ova.nec.go.kr)에서 재외선거인 등록 여부 또는 영구 명부를 확인할 수 있다. 신고는 재외공관을 직접 방문하거나 홈페이지에서 신고서를 제출하면 된다.

22대 총선의 재외선거 투표 기간은 오는 3월 27일∼4월 1일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로 재외공관 등 지정된 장소에서 진행된다.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 정확하고 공정한 선거관리는 물론 재외국민의 참정권 행사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재외국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wakaru@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