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은 한배 탄 공동체…라이브커머스·미용 교류 늘려야"
"한중은 한배 탄 공동체…라이브커머스·미용 교류 늘려야"
  • 강성철
  • 승인 2023.12.29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중실크로드교류협회, 서울서 양국 기업인 500명 참가 포럼

"한중은 한배 탄 공동체…라이브커머스·미용 교류 늘려야"

한중실크로드교류협회, 서울서 양국 기업인 500명 참가 포럼

한중실크로드교류협회, '2023 실크로드 국제 합작 한중포럼' 개최
한중실크로드교류협회는 29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카호텔에서 한중 양국 기업인 500여명이 참가한 '2023 실크로드 국제합작 한중포럼'을 개최했다. [한중실크로드교류협회 제공]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한국과 중국 두 나라 경제인은 한중 수교 31주년을 기념해 29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호텔에서 열린 '2023 실크로드 국제 합작 한중포럼'에서 양국 간 경제 교류를 확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중실크로드국제교류협회(회장 이선호) 주최로 열린 포럼에는 양국 기업가 500여명이 참석했다.

중국 쇼핑 플랫폼인 타바오, 콰이쇼우, 도우인 등에서 활동하는 온라인 인플루언서인 왕훙(網紅·크리에이터) 20여명도 함께했다.

이선호 회장은 인사말에서 "양국은 중국 고사에 나오는 동주공제(同舟共濟·같은 배를 타고 강을 건넌다)라는 말처럼 고락을 함께할 경제 공동체"라며 "코로나·전쟁·인플레이션·기후변화와 같은 세계적인 위기 상황이 많을수록 교류와 협력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제물류 문제로 수출·수입 등이 제한된 상황에서 양국이 협력을 강화해야 할 분야는 라이브커머스(실시간 동영상 쇼핑), 미용·성형 분야"라고 덧붙였다.

중국 조사기관 신툰은 올해 11월 11일 블랙프라이데이(광군제)의 라이브커머스를 통한 쇼핑액이 211조6천억원이라고 밝힌 바 있다.

환영사 하는 이선호 한중실크로드국제교류협회장
[한중실크로드국제교류협회 제공]

이 회장은 "연평균 18%씩 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의료·미용 시장은 2021년 39조원을 기록했고, 2025년에는 74조원으로 늘어날 전망"이라며 "한국 기업들이 중국 블루오션 산업 발전에 편승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한 포럼"이라고 소개했다.

유진현 한중실크로드국제제교류협회 포럼 준비위원장은 개회사에서 "급변하는 국제성 상황과 신 경제질서 속에서 민간 우호를 통한 한중 협력과 상호 서로 도움이 되기 위해 중국에서 급성장하는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포럼에는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박병석 전 국회의장, 김태흠 충남 도지사, 김태호·김학용·윤영석·송석준, 배현진 국민의힘 국회의원, 박광온·김두관·박정·장경태·김영배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인요한 연세대 교수, 김병준 한국경제인연합회 고문, 김숙 전 UN대사, 곡금생 주한중국대사관 경제공사 등이 참석했다.

'2023 실크로드 국제 합작 한중포럼' 개최
포럼에서는 중국 장쑤성 이싱시의 경제기술개발구를 소개하는 투자 촉진 설명회가 열렸다. [촬영 강성철]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은 축사에서 "양국은 1992년 수교 이후 동반자 관계에서 20008년 이후로는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격상됐고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며 "동북아 정세뿐만 아니라 국제 경제 질서에도 긍정적 작용을 하는 양국 유대가 더 깊어지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는 곡금생 경제공사가 대독한 축사에서 "양국은 수교 후 지금까지 가장 중요한 무역 파트너였다"며 "중국 정부의 신(新)실크로드 구상인 일대일로(一帶一路) 정책의 중요한 협력국으로서 민간 경제교류 활성화는 중요한 소통창구"라고 밝혔다.

리펑 차이나미디어그룹(CMG) 아시아태평양지역 본부장은 "양국 관계는 상호 존중, 개방 포용, 상생 협력을 통한 역내 평화와 통합 발전이 중요하기에 경제인이 교류하는 오늘의 포럼이 매우 중요하다"고 반겼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영상으로 축사를 보내왔다.

왕훙에게 공로패 수여
한중실크로드국제교류협회는 한국 중소기업 브랜드를 중국에 알리는 데 앞장선 루, 쉬샨, 위안저 등 3명의 왕훙에게 공로패를 수여했다. [한중실크로드국제교류협회 제공]

이날 행사에는 건강, 뷰티, 라이브커머스, 물류 분야 등에서 중국 비즈니스의 최신 동향을 알리는 주제별 포럼이 열렸다.

또 중국 장쑤성 이싱시의 경제기술개발구를 소개하는 투자 촉진 설명회, 의흥 경제기술개발구 한국센터 유치 설명회와 한국 기업 제품을 왕훙에게 소개하는 한국브랜드 소싱페어 행사도 마련됐다.

한국 중소기업 브랜드를 중국에 알려 수출 활성화에 기여한 루, 쉬샨, 위안저 등 3명의 왕훙에게는 공로패가 수여됐다.

포럼은 한중왕훙 교류협회, 한중골프협회, 젠야오네트워크, LABL 라이브커머스 그룹 등이 주관했다.

wakaru@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