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바이두, 윤동주 '조선족' 표기 삭제…서경덕 "국적도 바꿔야"
中바이두, 윤동주 '조선족' 표기 삭제…서경덕 "국적도 바꿔야"
  • 성도현
  • 승인 2023.11.28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바이두, 윤동주 '조선족' 표기 삭제…서경덕 "국적도 바꿔야"

바이두 백과사전의 윤동주 시인 소개
중국 최대 포털 바이두 백과사전이 윤동주 시인을 소개한 수정 전(왼쪽)과 수정 후 항목. 민족을 '조선족'으로 표기한 부분은 사라졌지만, 국적을 '중국'으로 표기한 부분은 여전히 남아 있다. [서경덕 교수 SNS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성도현 기자 =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28일 중국 최대 포털인 바이두 백과사전이 윤동주 시인을 소개하면서 '조선족'으로 표기한 것을 국내외에 고발한 결과 이 내용이 삭제됐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윤봉길 의사에 이어 안중근 의사, 윤동주 시인까지 바이두 백과사전이 민족을 '조선족'으로 왜곡한 것을 없앤 것은 아주 의미 있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안중근 의사를 '조선족'으로 소개한 것은 지난 9월 대외적인 공론화를 통해 없앴다"며 "꾸준한 항의와 공론화를 통해 윤동주와 관련한 '조선족' 표기가 드디어 삭제됐다"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아직 윤동주의 국적을 '중국'으로 표기하고 있는 점은 매우 아쉽다"며 "지속적인 항의와 공론화를 통해 반드시 국적을 한국으로 바꿀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 교수는 "바이두에 소개된 많은 한국 독립운동가의 국적과 민족에 대한 표기가 어떻게 돼 있는지 실태 조사를 벌이고 있다"며 "그 결과에 따라 왜곡된 부분이 있다면 끝까지 바꿔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동주 시인
[서경덕 교수 SNS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raphael@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