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한복 조롱' 일본의원 "난 차별과 싸워왔다" 적반하장
[영상] '한복 조롱' 일본의원 "난 차별과 싸워왔다" 적반하장
  • 한지연
  • 승인 2023.11.01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 '한복 조롱' 일본의원 "난 차별과 싸워왔다" 적반하장

(서울=연합뉴스) 한복 차림 여성을 조롱하는 글을 소셜미디어에 올렸다가 최근 법무 당국으로부터 '인권 침해'라는 지적을 받은 일본 국회의원이 "차별을 하지 않았다"며 '적반하장식 반론'을 폈습니다.

1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집권 자민당 스기타 미오 중의원(하원) 의원은 지난달 27일 소셜미디어에 공개한 동영상에서 "아이누와 재일교포 여러분에 대한 차별은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역차별과 사이비, 그에 수반되는 이권과 차별을 이용해 일본을 깎아내리는 사람들이 있다"며 "차별이 없어지면 곤란한 사람들과 싸워왔다. 나는 차별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흔들림 없이 정치 활동을 지속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스기타 의원은 2016년 소셜미디어를 통해 "치마저고리와 아이누 민족의상 코스프레 아줌마까지 등장. 완전히 품격에 문제가 있다"라는 문제가 된 차별적 발언을 했습니다.

이에 재일교포와 홋카이도 원주민인 아이누족이 각각 오사카와 삿포로 법무국에 인권 구제를 신청했고, 두 법무국은 모두 인권 침해에 해당한다고 인정했습니다.

스기타 의원은 이 같은 결정에 "일부 (인권 침해로) 인정된 부분에 대해서는 이미 지난해 삭제하고 사죄했다"고 했지만, 이번에 올린 동영상에서는 '사죄'와 거리가 먼 태도를 보였습니다.

그는 '새로운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에서 활동하고, 위안부의 강제성을 부정하는 등 우익 성향 인물로 알려졌습니다.

제작: 공병설·한지연

영상: 로이터·스기타 미오 의원 공식X·스기타 미오 의원 공식 유튜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