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의 날 맞아 내달 22일 하와이에 '김치 박물관' 개관
김치의 날 맞아 내달 22일 하와이에 '김치 박물관' 개관
  • 성도현
  • 승인 2023.10.30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치의 날 맞아 내달 22일 하와이에 '김치 박물관' 개관

김치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성도현 기자 = 미국 하와이 김치 박물관(관장 김세희)은 4회째인 올해 김치의 날(11월 22일)을 맞아 해외에서 처음으로 하와이 호놀룰루에 김치를 주제로 한 박물관이 개관한다고 30일 밝혔다.

박물관 측은 다음 달 22일(현지시간) 개관식을 개최하고, 김치의 날의 중요성과 김치 박물관 개관의 의미 등을 설명할 계획이다.

조시 그린 하와이 주지사, 실비아 장 룩 부주지사, 릭 블랭지아디 호놀룰루 시장을 비롯해 하와이주 김치의 날을 제정한 린다 이치야마 주 하원의원 등이 개관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김세희 관장은 "관광객과 한인 등 하와이에 거주하는 분들에게 무료로 개방하고 김치를 알릴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 것"이라며 "김치 만들기 등 다양한 행사도 열어 한국 김치에 대한 역사와 중요성을 널리 알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치 박물관 개관에는 김치사랑하와이재단과 하와이 한인상공회의소, HED하와이개발 등이 후원했다. 장수도깨비동굴김치영농조합과 이조식품, 프레시고24 등도 힘을 보탰다.

박물관 측은 앞으로 한국문화재재단, 세계김치연구소, 국내 지방자치단체 등을 통해 한국의 지역별 김치 소개 등도 할 예정이다.

한국은 2020년 김치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11월 22일을 법정기념일로 정했다. 이 시기가 김장하기 좋고, 김치의 여러 재료가 '하나하나'(11) 모여 '스물두 가지'(22) 이상의 건강 기능적 효능을 나타낸다는 상징적 뜻이 담겨 있다.

미국에서는 캘리포니아주, 버지니아주, 뉴욕주, 워싱턴DC가 김치의 날을 제정·선포했다.

미시간주와 조지아주도 김치의 날을 선포한 상태며, 하와이는 올해 4월 김치의 날 제정 법안을 발의했다.

raphael@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