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표 다문화 축제 '대한민국 다문화 페스타' 14일 개막
한국 대표 다문화 축제 '대한민국 다문화 페스타' 14일 개막
  • 성도현
  • 승인 2023.10.12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연합뉴스 공동주최…'다문화는 우리 문화'
1부 다문화 어워즈-2부 특강ㆍ토크콘서트 진행…메타버스 중계

한국 대표 다문화 축제 '대한민국 다문화 페스타' 14일 개막

우리다문화장학재단-연합뉴스 공동주최…'다문화는 우리 문화'

1부 다문화 어워즈-2부 특강ㆍ토크콘서트 진행…메타버스 중계

2023 대한민국 다문화 페스타
[우리다문화장학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성도현 기자 =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이사장 손태승)과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가 공동 주최하는 다문화 축제 '2023 대한민국 다문화 페스타(대다페)'가 14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열린다.

제1회 행사인 대다페는 앞으로 한국의 대표 다문화 축제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리는 다문화입니다. 다문화는 우리 문화입니다'가 이번 행사의 슬로건이다.

다문화가 '다른' 문화가 아니라 '다양한' 문화임을 알리고, 한국의 '우리 문화'임을 기억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는 취지다.

정부 및 유관기관 관계자, 정계 및 학계 전문가, 다문화 가족 등 3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법무부와 여성가족부,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은 후원한다.

개회식에는 김한길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 이기순 여성가족부 차관, 전혜경 유엔난민기구(UNHCR) 한국대표부 대표, 이자스민 한국문화다양성기구 이사장 등이 참석한다.

오프닝 공연은 우리다문화합창단이 맡는다.

1부 행사에서는 다문화 사회에 기여한 공적이 큰 개인과 단체를 발굴해 포상하는 '다문화 어워즈' 시상식이 열린다.

2부 행사는 특별 강연과 토크 콘서트, 축하 공연 등으로 구성된다.

김정도 법무부 출입국정책단장은 '대한민국 이민 정책의 현황과 과제'라는 주제의 특강을 통해 외국인 300만 시대를 앞두고 출입국·이민관리청(이민청) 등 이민정책 컨트롤 타워의 필요성과 향후 로드맵에 관해 설명한다.

네팔 출신 방송인이자 '지극히 사적인 네팔'의 저자인 수잔 샤키야는 '문화 차이에서 문화 다양성으로'라는 주제로 한국인 아내와의 결혼과 귀화 등 한국 생활에 관해 이야기한다.

'한국에서 살아보니 이렇습니다'라는 주제의 토크 콘서트는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의 다문화이해교육 전문 강사로도 활동하는 개그맨 정철규(닉네임 블랑카) 씨의 사회로 진행된다.

시리아 변호사 출신 압둘와합, 베트남어 전문통역사인 흐엉, 필리핀 다문화 가정 출신인 김민석 베이커리 버터석 대표, 인도 다문화가정 출신 초등학교 교사인 바수데비 등이 패널로 참여한다.

8인조 남성 아이돌 그룹 루네이트(LUN8)는 엔딩 공연 무대에 오른다.

행사장에는 한국 전통 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컬처플레이존'과 '우리아트스쿨존' 등 전시·체험 부스도 운영된다.

행사는 연합뉴스가 운영하는 영어 기반 한류 커뮤니티 사이트 'K-VIBE'(케이 바이브)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되며, 컴투스 그룹의 메타버스 계열사 컴투버스가 운영하는 플랫폼을 통해 메타버스 공간에서도 볼 수 있다.

raphael@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