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회장대회 폐막…'글로벌 중추국가 실현·엑스포 지지' 결의
한인회장대회 폐막…'글로벌 중추국가 실현·엑스포 지지' 결의
  • 강성철
  • 승인 2023.10.06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인회장대회 폐막…'글로벌 중추국가 실현·엑스포 지지' 결의

환송사 하는 이기철 재외동포청장
6일 서울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린 '2023 세계한인회장대회' 폐막식에서 이기철 재외동포청장이 환송사를 하고 있다. [재외동포청 제공]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자랑스런 재외동포 든든한 대한민국'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63개국 350여명의 한인회장이 참여해 열린 '2023 세계한인회장대회'가 6일 폐막했다.

한인회장들은 이날 오전 서울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린 전체 회의에서 '글로벌 중추국가 실현과 인류 공동번영 기여', '재외동포 정체성 함양과 자긍심 제고를 위한 공동 노력', '대한민국 발전상 알리기 공공외교 전개', '재외선거 제도 보완과 복수국적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적법 개정', '재외동포 교육문화센터 조속 건립 촉구', '부산 엑스포 유치 지지' 등 8개 결의문을 채택했다.

최우수 한인회 운영사례로는 '튀르키예 대지진피해 이재민을 위한 한국마을 건립 사업'을 발표한 튀르키예한인회가 선정됐다.

차기 대회 공동의장은 김점배 아프리카중동한인회총연합회장과 현광훈 대양주한인회총연합회장이 선정돼 내년 대회 개최와 운영에 힘쓰기로 했다.

산업시찰에 나선 세계한인회장들
세계한인회장대회에 참석한 한인회장들이 지난 4일 경기도 화성시 기아자동차 오토랜드와 고양시 현대모터스 스튜디오를 방문하고 수원시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을 탐방했다.[재외동포청 제공]

지난 4일 한국의 발전상 체험을 위한 산업시찰을 시작으로 대회를 시작한 한인회장들은 지역별 현안을 토론하고 우수 한인회 운영사례를 공유했다. 대회 기간 '정부와의 대화'에 참여해 지난 6월 출범한 재외동포청의 역할에 대해 듣고 다양한 동포사회의 건의 사항을 전달했다.

둘째날인 5일 열린 정우택 국회부의장 주최 오찬에서 정 부의장은 "대통령의 재외동포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의지 덕분에 재외동포청이 설립됐다"며 "동포사회도 대한민국의 구성원으로서 더 많은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폐막식에서는 이번 대회 공동 의장인 여건이 재일본대한민국민단 단장과 김병직 미주한인회총연합회 회장이 공로패를 받았다.

이기철 재외동포청장은 환송사에서 "전 세계 한인회장을 만나 뵙고 직접 소통할 수 있었던 것이 이번 대회의 가장 큰 의미"라며 "재외동포청은 750만 재외동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wakaru@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