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청-반크, 대한민국 바로 알리는 공공외교 힘모은다
재외동포청-반크, 대한민국 바로 알리는 공공외교 힘모은다
  • 강성철
  • 승인 2023.09.11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포 차세대 자긍심 고취, 한민족 정체성 강화 위한 업무협약

재외동포청-반크, 대한민국 바로 알리는 공공외교 힘모은다

동포 차세대 자긍심 고취, 한민족 정체성 강화 위한 업무협약

재외동포청, 반크와 손잡고 공공외교 강화
재외동포청은 11일 인천시 소재 재외동포청 대회의실에서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와 공공외교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우측부터 이기철 재외동포청장, 박기태 반크 단장. [촬영 강성철]

(인천=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재외동포청은 한국의 발전상과 역사·문화를 재외동포 사회와 거주국에 제대로 알리기 위해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이하 반크)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재외동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번 업무 협약은 해외에서 태어나고 성장해 현지화하는 차세대 동포들에게 뿌리인 대한민국이 자랑스러운 국가라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추진됐다.

한민족으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자긍심을 고취하려는 취지도 있다.

동포청과 반크는 차세대 동포가 거주국 주류사회에 진출해 활약하는데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과 더불어 재외동포에 대한 내국인들의 인식을 개선하는 데 노력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한국을 바로 알리기 위해 정치·경제 발전 및 역사·문화 관련 콘텐츠 개발, 재외동포 청소년 정체성 함양 교육, 재외 한글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한국 발전상 교육 등을 함께하기로 했다.

또 국제사회의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공여국으로 탈바꿈한 유일한 국가인 점 등 정치·경제의 발전상을 현지 교과서에 수록하는 공공외교를 동포사회와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재외동포 인식 개선 및 이해 제고를 위해 동포사를 비롯해 이주 역사와 모국에 대한 기여 등을 알리는 데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기철 청장은 "한국의 정치·경제 발전을 널리 알리는 일은 동포들의 정체성 함양과 차세대의 거주국 주류사회 진출이라는 동포정책의 핵심 목표 달성에 중요한 요소"라고 말했다.

박기태 반크 단장은 "재외동포와 함께하는 공공외교가 재외동포사회와 모국의 상생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wakaru@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