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한국국제교류재단상에 美 클라크 소렌슨 교수 선정
제9회 한국국제교류재단상에 美 클라크 소렌슨 교수 선정
  • 김호천
  • 승인 2023.09.11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F, 내달 제6회 공공외교주간 개회식서 시상

제9회 한국국제교류재단상에 美 클라크 소렌슨 교수 선정

KF, 내달 제6회 공공외교주간 개회식서 시상

한국제교류재단상 수장자 美 클라크 소렌슨 명예교수
[KF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호천 기자 = 한국국제교류재단(KF)은 제9회 한국국제교류재단상 수상자로 미국 워싱턴대 클라크 소렌슨 명예교수를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소렌슨 교수는 1998년 워싱턴대 한국학 프로그램 디렉터로 임명돼 25년간 북미 한국학 발전을 이끌었다.

특히 주 정부 예산 삭감으로 한국학 프로그램이 폐지 위기에 처하자 기금 모금 활동을 전개해 프로그램을 유지한 바 있다.

이를 계기로 2006년 워싱턴대 한국학 프로그램이 한국학 센터로 격상됐다.

이후 초대 한국학센터장으로 임명되어 올해 7월까지 현역으로 활동하면서 한국의 사회과학 및 역사 관련 기금교수직을 설치하는 등 센터 운영을 위한 장기적 기반을 마련했다.

또 북미아시아학회(AAS) 내 동북아위원회(NEAC) 의장과 NEAC 내 한국학 소위원회(Committee on Korean Studies) 멤버로 활동하면서 한국 연구에 힘쓰는 동시에 한국학자 간 협업을 도모하며 북미 아시아학계 내 한국학 입지를 다졌다.

소렌슨 교수의 주요 저서 및 연구 성과로는 '1980년대와 1990년대 한국 교육 체제에서 민주화의 역설적 효과'(2021, History of Education)이 있다.

시상식은 오는 10월 13일 서울 성수동 언더스탠드에비뉴에서 열릴 제6회 공공외교주간 개막식에서 진행된다.

한국국제교류재단상은 해외에서 한국을 바로 알리는 데 기여한 국내외 인사 또는 단체에 수여하는 상이다.

KF는 지난 6월 18명의 후보자를 추천받은 뒤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수상자를 선정했다.

khc@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