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한인 멜리사 리 의원, 10월 총선서 6선 도전
뉴질랜드 한인 멜리사 리 의원, 10월 총선서 6선 도전
  • 고한성
  • 승인 2023.08.21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림자 내각서 방송 등 3개분야 대변인…총선 승리시 입각 기대감도

뉴질랜드 한인 멜리사 리 의원, 10월 총선서 6선 도전

그림자 내각서 방송 등 3개분야 대변인…총선 승리시 입각 기대감도

(오클랜드=연합뉴스) 고한성 통신원 = 오는 10월 실시되는 뉴질랜드 총선에서 한인인 멜리사 리 국민당 의원이 6선에 도전한다.

리 의원은 2008년 뉴질랜드 국회에 진출한 5선 의원으로 10월 14일 총선에서 오클랜드 마운트 앨버트 지역구에 출마해 노동당의 헬렌 화이트 후보와 맞붙게 된다.

멜리사 리 의원
[뉴질랜드 국민당 사이트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리 의원은 지난 19일 발표된 국민당 후보 중 당 서열 13위에 올라 지역구에서 승리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비례대표로 국회에 진출하는 것이 확실시된다.

리 의원은 현재 야당이 정권을 잡았을 때를 대비한 예비 내각인 '그림자 내각'의 방송·미디어, 디지털경제·통신, 다민족 사회 등 3개 분야 대변인을 맡고 있어 국민당이 총선에서 승리할 경우 이들 3개 부처를 책임지는 장관으로 임명될 것으로 점쳐진다.

국민당은 최근 실시된 각종 정당 지지도 조사에서 집권당인 노동당을 근소한 차이로 앞서 현재 정당 지지율을 총선 의석으로 환산할 경우 액트당과 연립정부를 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리 의원은 21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노동당이 정권을 잡은 지난 6년 동안 경제, 법과 질서, 어린이 교육 등 많은 분야에서 상황이 좋지 않았다"며 "국민당이 집권해 이런 것들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민당이 많은 여론조사에서 앞서가고 있지만 선거는 마지막까지 가봐야 결과를 알 수 있는 것"이라며 "선거 당일까지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자신의 입각 가능성에 대해 "국민당이 총선에서 승리했을 때 총리가 장관을 임명하게 될 것"이라며 "그림자 내각의 대변인이 반드시 그 부처의 장관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까지 관례를 보면 그렇게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며 기대감도 드러냈다.

그는 이어 "국회 회기가 이달 말까지 계속되기 때문에 본격적인 선거 운동은 내달 초부터 시작될 것"이라며 지금은 자원봉사자들이 지역구에서 자신의 선거 운동을 돕고 있다고 소개했다.

혼합비례대표제를 채택한 뉴질랜드에서는 유권자들이 지역구 후보와 정당에 대해 각각 투표하며, 정당 득표율이 5%를 넘거나 지역구에서 1석 이상 승리한 정당은 자신들이 얻은 정당 득표율에 따라 의석을 배분받게 된다.

임기 3년의 뉴질랜드 국회의원 수는 지역구 70명과 비례대표 50명 등 120명이지만 혼합비례대표제에 따라 의석을 배분하다 보면 1∼2석 늘어날 수도 있다.

koh@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