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크, 재외동포 이주역사 모은 뿌리교육 사이트 구축
반크, 재외동포 이주역사 모은 뿌리교육 사이트 구축
  • 왕길환
  • 승인 2023.08.21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크, 재외동포 이주역사 모은 뿌리교육 사이트 구축

'재외동포 뿌리 교육 사이트' 홈페이지 화면
[반크 제작 사이트 캡처.DB 및 재판매 금지]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는 750만 재외동포의 이주 역사를 알리는 '뿌리 교육 사이트'(prkorea.com/all-koreans)를 구축했다고 21일 밝혔다.

반크는 이 사이트를 "재외동포 이주의 시작, 그들이 겪은 역사, 현재를 기억하기 위한 공간"이라고 규정했다.

사이트는 재외동포의 정의, 이주 역사의 시작과 과정, 대륙별 재외동포 역사, 유대인 이주사 등으로 구성됐다.

'재외동포'는 해외에서 살고 있는 우리 민족을 의미하며 '해외교민', '해외동포', '해외교포', '해외한인', '재미한인', '재중한인', '조선족', '재러고려인' 등 다양한 명칭을 통칭하는 말이다.

재외동포의 범위는 한국 국적을 소지한 재외국민과 외국적 동포(영주권자+시민권자 등)로 획정한다.

외교부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재외동포 인구는 732만명이다. 이는 코로나19로 재외동포가 일시 귀국하면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 현상으로, 2년 전인 2019년에는 750만여명이었다.

대륙별 재외동포 이주 역사는 각국에서 발생한 역사적 사건, 한인 단체, 독립운동가, 동포 이야기, 주요 한인 거주지, 유명 인사 등으로 기술됐다.

가령, 북중미 부분에서는 1903년 한국 최초 공식 이민을 시작한 미국 하와이 이주사와 본토 이주사, 캐나다, 멕시코, 쿠바 이민사를 정리했다.

반크는 사이트가 재외동포의 정체성 교육과 뿌리 교육에 활용될 수 있도록 홍보할 예정이다.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