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164명, 아시아 4개국에서 ESG 봉사활동 펼친다
청년 164명, 아시아 4개국에서 ESG 봉사활동 펼친다
  • 김호천
  • 승인 2023.08.11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이카, 청년중기봉사단 발대식…내달부터 순차 파견

청년 164명, 아시아 4개국에서 ESG 봉사활동 펼친다

코이카, 청년중기봉사단 발대식…내달부터 순차 파견

'ESG 코이카-청년중기봉사단' 발대식
(서울=연합뉴스) 11일 오후 강원 영월군에 있는 코이카 글로벌인재교육원에서 '2023-2024년 ESG 코이카-청년중기봉사단' 통합 발대식에 참가한 거버넌스 분야 봉사단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23.8.11 [코이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호천 기자 = 한국국제협력단(KOICA·코이카)은 11일 '2023-2024년 ESG 청년중기봉사단' 통합 발대식을 원격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개최했다.

ESG 코이카-청년중기봉사단은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의 주제를 바탕으로 개발도상국에 파견되는 봉사단으로, 이날 발대식에는 지난 6∼8월 선발된 164명의 청년이 참가했다.

이들은 국내에서 2주간 교육을 받고 나서 한 달 동안 파견기관 담당자 및 수혜자들과의 원격 소통 등을 통한 준비과정을 거친다.

사전 교육과 준비과정이 끝나는 대로 9월부터 순차적으로 몽골, 스리랑카, 캄보디아, 태국 등 아시아 4개국에 파견돼 4개월 동안 봉사활동을 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환경'을 주제로 몽골과 캄보디아에 파견되는 봉사단은 현지 청년 대상 환경교육, 캠페인, 환경 동아리 운영, 현지 청년 환경 리더 양성 등의 활동을 한다.

'사회'를 주제로 파견되는 스리랑카와 태국 봉사단은 사회정서, 세계시민교육, 한국문화교육 등을 한다.

특히 현지 청년과의 커뮤니티를 구축해 스리랑카의 청각장애인과 소수민족, 태국의 난민 청소년을 대상으로 활동을 펼친다.

캄보디아와 태국에서 '지배구조'를 주제로 활동하는 봉사단은 현지 청년들과 팀을 만들어 지역의 사회문제를 발견하고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해결하는 활동을 한다.

캄보디아로 파견되는 자립준비청년 박선영(26세) 씨는 "현재 공공환경 디자이너의 꿈을 품고 대학에 다니고 있다"며 "이번 봉사활동을 통해 캄보디아 학교 환경 개선 등의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하고 추진해볼 수 있어 기대된다"고 말했다.

khc@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