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한국학교협의회 학술대회, 샌프란시스코서 개막
재미한국학교협의회 학술대회, 샌프란시스코서 개막
  • 왕길환
  • 승인 2023.07.21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교육 지향점' 주제…미국 전역서 교사 500여명 참가

재미한국학교협의회 학술대회, 샌프란시스코서 개막

'차세대 교육 지향점' 주제…미국 전역서 교사 500여명 참가

샌프란시스코 개최 NAKS '2023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참가자 등록 장면
[NAKS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미국 내 한국학교 교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21세기 차세대 교육 지향점'이라는 주제로 여는 학술대회가 20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에어포트 하얏트 리젠시 호텔에서 한국어와 한국문화 집중 강의를 시작으로 개막됐다.

미국 내 1천개가 넘는 한국학교 연합체인 재미한국학교협의회(NAKS·회장 추성희)는 '제41회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는 미국 전역에서 500여 명의 교사가 참가했다고 밝혔다.

대회는 '한인 이민사와 함께하는 한국학교의 역할과 새로운 지향점을 중심으로'라는 부제로, 22일까지 '북미 한국어 교육자 심포지엄'을 겸한다.

추성희 회장은 "이번 행사는 현대사회의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어떻게 교사와 학생들과의 관계를 만들어 갈지, 한국학교가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 함께 고민하고 토론 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참가 교사들은 대회 첫날 '한국어 교육 정책 흐름과 한국어 교원 역량 강화', 'K-팝으로 배우는 한국 역사', '지도에서 펼쳐지는 한류',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 직지'라는 주제의 강의를 들었다.

또 국립국어원이 실시하는 국외에서 한국어 교원(K-티처)이 될 수 있는 인증 프로그램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도 가졌다.

둘째 날인 21일에는 학술대회 개회식이 열린다.

행사에는 윤상수 샌프란시스코 총영사, 김영근 재외동포협력센터장, 류혜숙 국립국제교육원장, 노영혜 종이문화재단·세계종이접기연합 이사장, 정희원 국립국어원 어문연구실장, 이인배 국립통일교육원장, 유수호 독도재단 사무총장 등이 참가한다.

개회식 후 기조 강연은 샌프란시스코 총영사와 필리핀 대사를 지낸 한동만 연세대 초빙 교수가 맡는다.

이어 재외동포협력센터장과의 좌담회를 시작으로 교육부 좌담회, 국제한국어교육재단 간담회와 함께 다양한 주제의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집중 강의가 진행된다.

또 K-종이접기를 통한 한국어 교육, 영어권 재외동포 맞춤형 한국어 교재개발 원리와 활용,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현재와 미래 등에 대한 논의도 이어진다.

학술대회는 재외동포청, 교육부, 외교부, 국립국어원, 국립국제교육원, 주미대한민국대사관, 청주시, 국립통일교육원, 국제한국어교육재단, 종이문화재단,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 등이 후원하는 행사다.

1981년 창립된 NAKS는 산하에 14개의 지역협의회를 두고 있으며 교사 8천여 명이 8만여 명의 학생에게 한국어와 한국문화 등을 가르치고 있다.

반크 강의에 참가한 교사들이 한국을 알리는 지도 등을 들고 기념 촬영을 하는 장면
[반크 제공]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