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페루 쿠스코서 폐기물 통합관리체계 구축 시작
코이카, 페루 쿠스코서 폐기물 통합관리체계 구축 시작
  • 김호천
  • 승인 2023.04.28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이카, 페루 쿠스코서 폐기물 통합관리체계 구축 시작

페루 쿠스코시 폐기물 통합관리체계 구축 사업 착수
27일(현지시간) 페루 쿠스코시청에서 열린 ‘페루 쿠스코시 폐기물 통합관리체계 구축 및 자원순환 선진화 사업’ 착수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코이카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호천 기자 = 한국국제협력단(KOICA·코이카)은 페루 쿠스코시 폐기물 통합관리체계 구축 및 자원순환 선진화 사업을 시작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오는 2027년까지 450만불(약 60억원)을 들여 하루 12t 규모의 음식물 쓰레기와 같은 유기성 폐기물을 퇴비화하는 시설을 건립하는 것이다.

또한 폐기물을 지속해 자원화해 쓸 수 있도록 쿠스코시의 순환 경제 정책 수립을 지원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탄소 발생량 감축에도 기여한다는 목표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마추픽추와 잉카문명으로 유명한 쿠스코 지역에는 약 50만 명이 거주하며, 연간 약 300만 명의 해외 여행자가 찾는다.

그러나 페루는 한국처럼 폐기물에 대한 분리수거가 의무화되지 않아 쓰레기를 위생적으로 처리하고 재활용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현재 발생하는 폐기물의 약 90% 이상이 매립된다.

27일(현지시간) 쿠스코시청에서 열린 사업 착수식에는 루이스 벨트란 시장, 김영우 코이카 페루사무소장과 이번 사업 수행기관인 환경전략연구원, GDC컨설팅, 제일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의 김승도 원장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루이스 벨트란 쿠스코시장은 "이번 사업은 쿠스코의 현 상황에서 반드시 해야 하는 사업"이라며 "사업이 실질적인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한국의 경험과 사례를 배우고 싶다"고 말했다.

김영우 코이카 페루사무소장은 "페루와 중점 협력 분야인 기후변화 대응과 연계된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이행돼 쿠스코 지역은 물론 페루 국가 차원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 우수사례가 되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khc@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