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대학 한국어 교수협의회, 한국어 교육 발전 논의
러시아 대학 한국어 교수협의회, 한국어 교육 발전 논의
  • 김호천
  • 승인 2023.04.27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러시아어 교수진과도 협력 방안 논의

러시아 대학 한국어 교수협의회, 한국어 교육 발전 논의

한국 러시아어 교수진과도 협력 방안 논의

전러시아대학한국어교수협의회 세미나 포스터
[한국국제교류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호천 기자 = 러시아에 있는 대학의 한국어 교수들이 한국어 교육의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한국국제교류재단(KF)은 러시아 전역 35개 대학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대학교수와 강사들의 협의체인 '전러시아대학한국어교수협의회'와 공동으로 학술회의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모스크바 국립대학 아시아·아프리카 대학에서 28∼29일 이틀간 열리는 이번 학술회의의 주제는 '러시아 대학에서 한국어 교육의 인문적·비인문적 특징과 제반 문제'다.

참가자들은 러시아 대학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데 필요한 경험을 공유하고 학문적 기준에 관해 토론한다.

이번 학술회의에는 중앙아시아 5개국 내 대학에서 한국학을 가르치는 대학교수 협의체인 '중앙아시아 한국학 교수 협의회'의 회장인 세리쿨로바 미나라 키르기스한국대 교수도 참석한다.

2년 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학술회의에서는 한국어를 러시아어로 표기하는 데 필요한 발음 표기법 표준에 대한 논쟁이 치열하게 펼쳐졌었다.

올해는 우크라이나 전쟁 등 정치적 상황에 따른 러시아 대학 내 한국어 교육의 변동성과 지속적 발전 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질 전망이다.

또 한국에서 러시아어를 가르치는 24개 국내 대학의 러시아어 교수진과 협력을 통한 양국 간 학술 교류 확대 및 양국 국민 간 상호 이해 증진 방안에 대해서도 협의할 예정이다.

한국노어노문학회 부회장인 김상현 성균관대 노어과 교수가 대표로 참석해 양국 학회 간 협력 방안을 발표한다.

KF는 서방과의 단절로 국제 교육 협력까지 위축되는 상황에서 중앙아시아 등 러시아어권 내에서의 한국학 교육자 간 교류 협력 확대 방안을 협의할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khc@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