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GO, 아시아인구개발협회와 인간 중심 스마트시티 개발 협약
WeGO, 아시아인구개발협회와 인간 중심 스마트시티 개발 협약
  • 성도현
  • 승인 2023.04.27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GO, 아시아인구개발협회와 인간 중심 스마트시티 개발 협약

박정숙 위고 사무총장
[세계스마트시티기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성도현 기자 = 세계스마트시티기구(WeGO·위고)는 지난 26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세계인구개발의원회의'(GCPPD)에서 아시아인구개발협회(APDA)와 인간 중심 스마트시티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7일 밝혔다.

APDA는 청년층 인구 감소와 고령화 문제 등의 해법을 논의하는 세계 40여개국 의원들 간의 협의체로, 유엔 산하 기구인 유엔인구기금(UNFPA)의 파트너 단체이기도 하다. 후쿠다 야스오 전 일본 총리가 이사장을 맡고 있다.

위고와 APDA는 앞으로 한일 양국의 공통 관심사인 고령화 문제 해결 등을 위해 머리를 맞댈 계획이다.

APDA는 지방 도시의 고령화로 인한 경제 활력 저하 등을 이미 경험한 일본의 사례를 공유하고, 위고는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이용해 일본 지방 도시가 스마트시티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양측은 또 도시 문제와 스마트시티 개발에 관한 이슈에 협력하고, 관련 콘퍼런스나 워크숍 등을 함께 열 예정이다.

한편 APDA는 다음 달 19∼21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앞두고 지난 25∼26일 도쿄에서 아시아인구개발의원포럼(AFPPD), 일본국회의원인구연맹(JPFP)과 GCPPD를 공동 주최했다.

APDA의 목표는 GCPPD에서 토론된 내용과 의제가 G7 정상회의에서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GCPPD에는 'APDA 글로벌 영 리더 프로그램'을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한 한일 국제학교 재학생 6명이 청소년 대표로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이들 청소년은 4월 한 달간 매주 전문가 특강, 토론 등을 통해 청년, 고령화, 젠더 등의 의제를 다뤘다.

raphael@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