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재외동포청 소재지 금명간 발표…기본법 4월 중 처리"
당정 "재외동포청 소재지 금명간 발표…기본법 4월 중 처리"
  • 홍지인
  • 승인 2023.04.12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정 "재외동포청 소재지 금명간 발표…기본법 4월 중 처리"

 

 

인사하는 박대출 정책위의장과 박진 외교부 장관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과 박진 외교부 장관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재외동포청 성공적 출범을 위한 당정협의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2023.4.12 srbaek@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안채원 기자 = 국민의힘과 정부는 12일 국회에서 재외동포청 출범 상황을 점검하는 당정 협의를 열어 소재지 등에 대한 의견을 모았다.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 의장은 당정 협의 후 브리핑에서 "당정은 소재지 문제와 관련해서는 오늘 상당 부분 의견 접근을 이뤘다"면서 "오는 6월5일 공식 출범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금명간 소재지를 확정 발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당정은 재외동포청이 신설 정부 조직인 만큼 업무 효율화는 물론이고 동포들의 접근성 그리고 정부 조직의 일관성, 지역 연관성과 상징성, 지역 균형발전 측면 등 다양한 기준을 충족시키는 지역이 가장 적정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인천·광주 등 여러 지방자치단체가 재외동포청 유치를 희망하고 있다.

외교부는 지난달 재외동포청의 업무 편의성과 재외동포의 접근성을 고려해 "서울에 신설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박진 외교부 장관도 기자들에게 "소재지와 관련해서 다양한 기준을 평가하고 심도 깊은 토의를 해서 의견이 많이 수렴됐다"며 "모든 고려사항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최종 확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 의장은 또 "당정은 재외동포청 설립과 함께 법적 뒷받침이 필요한 부분에(대해) 재외동포기본법 제정을 조속히 마무리 짓고 이에 필요한 준비 절차를 밟기로 했다"고 부연했다.

박 의장은 기존 재외동포재단 직원의 고용 승계 문제와 관련해 "현재 재단 직원 72명에 대해서는 고용승계와 채용절차를 별도로 추진하기로 하고 소재지가 확정되면 그 절차를 4월17일 전후로 해서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여당 간사 겸 당내 재외동포청 설립 추진 단장을 맡고 있는 김석기 의원은 앞서 모두발언에서 "재외동포기본법을 제가 발의해서 외통위 법안소위를 통과했고 오늘 전체회의를 통과할 예정"이라며 "4월 중 반드시 본회의를 통과시켜서 6월5일 출범에 맞춰서 모든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재외동포청은 영사·법무·병무·교육 등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기존 재외동포재단의 기존 사업인 재외동포·단체 교류 협력, 네트워크 활성화 및 차세대 동포교육 등도 수행한다.

geein@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