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온라인 쇼핑몰들, '한복'을 中 전통의복 '한푸'로 소개
국내 온라인 쇼핑몰들, '한복'을 中 전통의복 '한푸'로 소개
  • 성도현
  • 승인 2023.01.16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시정 촉구…"모니터링 통해 주의 기울여야"

국내 온라인 쇼핑몰들, '한복'을 中 전통의복 '한푸'로 소개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시정 촉구…"모니터링 통해 주의 기울여야"

국내 유명 쇼핑몰의 한복 소개 오류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SNS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성도현 기자 =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국내 유명 온라인 쇼핑몰들이 우리나라의 한복(韓服)을 중국의 전통 의복인 한푸(漢服)로 소개하고 있다며 시정을 촉구했다.

서 교수는 16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30여 곳의 국내 대형 온라인 쇼핑몰을 조사한 결과 쿠팡, 티몬, 인터파크, 지마켓, 옥션 등에서 한복을 한푸로 소개하며 판매하는 것을 발견했다"며 "빠른 시정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물론 중국풍 옷을 판매하지 말자는 얘기가 절대 아니다"라며 "한복과 한푸는 다른 의복이기에 명확히 구분해 판매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 교수는 "쇼핑몰은 플랫폼만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최소한 모니터링을 통해 이러한일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며 "이러한 상황들이 중국에 또하나의 빌미를 제공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근 중국은 우리의 한복이 한푸에서 유래했다는 억지 주장을 펼치고 있다"며 지난해 베이징 동계 올림픽 개막식에서 중국 측이 한복을 입고 등장해 논란이 된 사례 등을 언급했다.

서 교수는 그간 중국의 이른바 '한복공정'에 맞서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전광판에 한복 광고를 올렸고, 한복의 역사에 관한 다국어 영상을 제작해 온라인으로 배포하는 등 한복 알리미로 활동 중이다.

바이두(왼쪽)와 샤오미의 한복 오류
한복을 '조선족 복식'으로 소개하는 중국 최대 인터넷 포털 바이두 백과사전(왼쪽)과 한복을 '중국문화'로 소개한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 샤오미의 스마트폰 배경 화면 스토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SNS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raphael@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