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COP27 의장국 이집트에 탄소 감축 이행 촉구
시민사회단체, COP27 의장국 이집트에 탄소 감축 이행 촉구
  • 김호천
  • 승인 2022.11.11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단체, COP27 의장국 이집트에 탄소 감축 이행 촉구

(서울=연합뉴스) 김호천 기자 =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는 11일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 의장국인 이집트에 보내는 한국시민사회 공동 성명을 주한이집트대사관에 전달했다.

COP27 의장국 이집트에 탄소 감축 촉구 성명 전달
(서울=연합뉴스) 윤지현(왼쪽)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사무처장과 양은석 캠페인팀장이 11일 주한이집트대사관 앞에서 COP27 의장국 이집트에 전달할 시민사회 공동 성명을 들고 사진을 찍고 있다.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와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등 국내 20개 단체와 41명의 개인은 이 성명에서 "이집트는 COP27 의장국으로서 세계 지도자들에게 기후변화의 재앙적인 영향을 감축하는 조치를 즉각 취하고, 인권 의무를 이행할 것을 촉구할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COP 회원국에 파리협정의 목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탄소 배출량 목표를 강화하고, 개발도상국에 대한 충분한 보상 방안을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또 탄소 상쇄 메커니즘 대신 화석연료를 시급히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인권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생산된 재생 가능 에너지로 전환해 탄소 절대 배출량을 줄이는 것을 우선시할 것을 촉구했다.

이집트의 인권 침해 실태와 관련해 "COP27을 국가 이미지 그린워싱(Green Washing·위장 환경주의)의 기회로 삼지 말고 평화적 인권 행사나 종교, 성 정체성, 성적 취향을 포함한 모든 차별을 이유로 구금한 사람들을 즉시 무조건 석방할 것"을 요구했다.

이집트 당국에 시위금지법을 즉각 폐지하고, 집회 시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를 보장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khc@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