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토대지진 진상 규명 '인권 세미나' 도쿄서 내달 4일 개최
간토대지진 진상 규명 '인권 세미나' 도쿄서 내달 4일 개최
  • 강성철
  • 승인 2022.11.10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단중앙회관서 재일동포·인권단체 모여 희생자 명예회복 촉구

간토대지진 진상 규명 '인권 세미나' 도쿄서 내달 4일 개최

민단중앙회관서 재일동포·인권단체 모여 희생자 명예회복 촉구

12월 4일 도쿄서 간토대지진 진상 규명 논하는 '인권세미나'
[민단 인권옹호위원회 제공]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재일본대한민국민단 인권옹호위원회와 재일한국인법조포럼은 1923년 간토(關東)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고 희생자의 명예회복을 촉구하는 '인권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도쿄(東京) 미나토(港)구 소재 민단중앙회관에서 12월 4일 열리는 세미나에는 재일동포들과 인권 분야 시민단체(NGO) 관계자 등이 참석한다.

독립신문 기록에 따르면 일본 수도권 일대를 강타한 간토대지진 당시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재일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 방화한다' 등의 유언비어가 퍼져 자경단, 경찰, 군인이 6천661명의 조선인을 학살했다.

세미나에서는 간토대지진을 소재로 한 영화 '후쿠다무라(福田村) 사건'을 제작한 모리 다츠야(森達也) 다큐멘터리 감독이 영화를 제작한 배경과 기록으로도 남아있는 희생자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사건을 추모하는 가나가와(神奈川)현실행위원회의 야마모토 스미코(山本澄子) 대표가 '철저하게 은폐됐던 조선인 학살의 진실'을 주제로 발표한다.

민단 인권옹호위원회 관계자는 "간토대지진 조선인학살 99주기를 맞이한 지금도 우익을 중심으로 조선인 학살을 없던 일로 하려는 역사 수정주의가 판을 치고 있어서 안타깝다"며 "고통을 겪어온 유족들의 한을 달래고 다시는 이런 일이 되풀이되지 않기 위해 마련한 세미나"라고 소개했다.

이 행사는 재외동포재단이 후원한다.

wakaru@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