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日관함식 참가국 해군에 '욱일기=전범기' 주장 이메일
서경덕, 日관함식 참가국 해군에 '욱일기=전범기' 주장 이메일
  • 왕길환
  • 승인 2022.11.04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경덕, 日관함식 참가국 해군에 '욱일기=전범기' 주장 이메일

욱일기와 자위함기는 다르다는 국방부 장관의 해명관련 사진
[서경덕 교수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오는 6일 일본에서 열리는 국제 관함식 행사에 참여하는 13개국(한국과 일본 제외) 해군 측에 욱일기가 전범기임을 알리는 메일을 보냈다고 4일 밝혔다.

서 교수는 이날 소셜미디어(SNS)에서 "메일에는 현재 일본이 자위대함에 달고 있는 '자위함기'는 과거 제국주의와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욱일기로, 독일의 하켄크로이츠와 같은 의미인 '전범기'라는 내용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또 일본 외무성이 밝히는 욱일기 홍보 자료도 포함됐다. 외무성은 자위함에 게양된 깃발 사진과 함께 '1954년 제정된 자위대법 시행령에 따라 해상자위대 자위함기는 욱일 모양을 사용하고 있다'고 소개한다.

이처럼 일본 정부는 공식적으로 '자위함기=욱일기'임을 인정하는 상황이라고 서 교수는 강조했다.

서 교수는 "일본은 지금까지 욱일기를 버젓이 사용해 아시아인들에게 전쟁의 공포를 상기시키는 몰상식한 행위를 늘 벌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단지 이번 관함식을 통해 아직 욱일기의 진실을 모르는 각 참가국 해군 측에 욱일기의 역사적 사실을 제대로 알리고 싶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메일에는 이해를 돕기 위해 욱일기에 관한 영상과, 욱일기를 전범기로 인정하고 바꾼 국제기구와 글로벌 기업의 사례집도 첨부했다.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