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용화 월드옥타 회장 "목표·열정에 끊임없는 도전정신 있어야"
하용화 월드옥타 회장 "목표·열정에 끊임없는 도전정신 있어야"
  • 한종구
  • 승인 2019.08.26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용화 월드옥타 회장 "목표·열정에 끊임없는 도전정신 있어야"

특강하는 하용화 회장

(대전=연합뉴스) 한종구 기자 = 하용화 세계한인무역협회(World OKTA, 월드옥타) 회장은 26일 "명확한 목표와 이를 달성하겠다는 열정이 도전정신과 결합할 때 성공한 인생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하 회장은 이날 대전 배재대 스마트배재관에서 해외 취업을 희망하는 충청권 대학생들을 상대로 개최한 '해외 취업 열정이 스펙이다'라는 주제의 특강에서 33년 전 미국으로 이주한 뒤 겪은 자신의 경험을 소개하며 학생들에게 목표·열정·도전정신을 강조했다.

그는 1986년 미국으로 이주해 1992년 솔로몬보험을 창업했고, 그룹 건강보험 전문회사와 한민족 경제인 모임 '한상리딩'을 잇달아 설립해 운영 중이다.

뉴욕한인회장, 미주 한인 청소년재단 회장 등을 역임한 그는 지난해 73개국에 144개 지회를 가지 재외 동포 최대 경제단체인 월드옥타 20대 회장으로 선출돼 활동하고 있다.

하 회장은 학생들에게 "학창 시절은 행복하지만, 졸업하면 혹독한 인생이 기다리고 있다"며 "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제일 중요한 것은 목표고, 그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열정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강하는 하용화 회장

이어 "목표와 열정이 있다면 해외 취업뿐만 아니라 그 어떠한 일도 할 수 있다"며 "성공을 많이 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실패하더라도 영화 로키의 주인공처럼 다시 일어날 수 있다면 전 세계 어디에서도 잘 살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어떤 일을 할 때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 목표에 거의 도달했다고 생각해 보라"며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앞으로 나아간다면 반드시 변화와 기회를 만들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하 회장은 "30여년 전 학창 시절 한 대학교수님의 특강이 인생 전환점이 됐다"며 "이제는 인생 선배로서 고향 후배 청년들에게 인생의 나침반이 돼주고 싶은 생각으로 특강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jkhan@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