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립영화협회, 입양한인 다룬 다큐 '집에서, 집으로' 상영
한국독립영화협회, 입양한인 다룬 다큐 '집에서, 집으로' 상영
  • 강성철
  • 승인 2022.08.01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독립영화 전용관 마포구 인디스페이스서 상영

한국독립영화협회, 입양한인 다룬 다큐 '집에서, 집으로' 상영

10일 독립영화 전용관 마포구 인디스페이스서 상영

입양 한인 이야기 다룬 다큐 '집에서, 집으로' 상영
[한국독립영화협회 제공]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한국독립영화협회는 '제189회 독립영화 쇼케이스'로 지혜원 감독의 다큐멘터리 영화 '집에서, 집으로'를 상영한다고 1일 밝혔다.

서울 마포구 소재 독립영화 전용관인 인디스페이스에서 오는 10일 상영하는 '집에서, 집으로'는 43년 전 미국으로 입양된 주인공 애나(한국이름 김명희)의 삶을 깊이 있게 담아냈다.

13살에 미국으로 입양돼 미네소타주에서 살다가 43년 만에 한국을 방문한 애나는 서해 외딴 섬 덕적도를 방문한다. 그곳에는 어릴 적 그녀를 친자식처럼 키워준 서재송·인현애 부부가 살고 있다.

노부부는 1966년부터 30여 년을 입양아의 위탁부모로 살면서 수많은 아이를 미국으로 입양 보냈다. 그중에 애나와 두 남동생도 있었다. 행복하게 살길 바랐던 노부부의 바람과 달리 입양 후 상처로 얼룩진 삶을 살아온 애나는 아픈 기억을 털어놓는다.

지 감독은 "해외 한인 입양은 수많은 사람에게 지울 수 없는 상처를 남겼다. 애나는 미국과 한국 어디에도 속하지 못한 채 마음의 집을 찾아 떠도는 존재가 됐다"며 "'미네소타에 있으면 덕적도가 그립고, 덕적도에 있으면 미네소타가 그립다'는 애나의 이야기와 노부부를 통해 20여만 해외 입양인을 위해 우리 사회가 해야 할 도리를 묻는 다큐멘터리"라고 소개했다.

이 영화는 제47회 서울독립영화제 장편 경쟁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관람은 온라인 사전 신청(https://forms.gle/ygX8ZxVNG3b3b4oo8)을 통해 할 수 있다.

독립영화 쇼케이스는 한국독립영화협회와 서울영상위원회가 주최한다. 2007년부터 독립영화 제작 및 배급 활성화를 위해 열어왔다.

wakaru@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