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英 런던시장에 '욱일기 로고 사용 日 업체' 조치 요구
서경덕, 英 런던시장에 '욱일기 로고 사용 日 업체' 조치 요구
  • 왕길환
  • 승인 2021.02.04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경덕, 英 런던시장에 '욱일기 로고 사용 日 업체' 조치 요구

스고이재팬 SNS와 로그를 새긴 티셔츠
[서경덕 교수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최근 영국 런던의 한 일식 프랜차이즈 업체가 욱일기를 로고로 사용한 것과 관련, 사디크 칸 런던 시장에게 "이 업체에 적절한 조치를 취해 달라"는 내용의 메일을 보냈다고 4일 밝혔다.

퓨전 일식 프랜차이즈 업체 '스고이재팬'은 욱일기 로그를 각종 홍보물에 사용했고, 현지 한인과 유학생들의 지속적인 항의에도 로그를 새긴 티셔츠까지 판매하기도 했다.

특히 이 업체는 한국인들의 댓글을 지우고 차단하면서도 욱일기를 옹호하는 일본 우익 누리꾼들의 댓글을 가만히 놔두는 행태를 보인다. 마치 욱일기가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듯 방치하고 있다.

서 교수는 칸 시장에게 "이번 문제는 한국인을 넘어 수많은 아시아인에게 또 한 번의 큰 아픔을 주는 행위로, 세계적인 도시인 런던에서 욱일기가 계속 사용된다는 것은 절대로 있을 수가 없는 일이니, 적절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요청했다.

그가 칸 시장에게 메일을 보낸 것은 역사 인식이 전혀 없는 업체 대표보다는 시장에게 현 상황을 정확히 설명하고 적절한 조치를 요구하는 것이 낫겠다는 판단에서다.

메일에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이 하켄크로이츠의 사용을 법적으로 금지했던 것과는 달리, 일본은 종전 이후 잠깐만 욱일기를 사용하지 않았을 뿐 현재 해상과 육상자위대에서 다시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도 언급했다.

또 욱일기 관련 영어 영상(https://youtu.be/4BkaBqhEYkQ)과 세계적인 기관과 기업이 욱일기 디자인을 없앤 사례집도 메일에 첨부했다.

메일에 첨부한 욱일기 디자인을 없앤 사례집
[서경덕 교수 제공]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