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 이을 세계 기록 유산은'…유네스코, 학술대회 개최
'훈민정음 이을 세계 기록 유산은'…유네스코, 학술대회 개최
  • 이상서
  • 승인 2020.11.02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훈민정음 이을 세계 기록 유산은'…유네스코, 학술대회 개최

(서울=연합뉴스) 이상서 기자 =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10월 30일부터 이틀간 한국국학진흥원에서 세계 기록 유산의 현재와 미래를 짚어보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활용방안을 위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코엑스에 유네스코 가입 70주년 미디어아트 작품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세계 기록 유산의 의미를 공유하고 보존 방향과 등재 추진 전략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대회는 기록물 소장 관리 기관 32곳 43명의 전문가가 모인 가운데 열렸다.

서경호 서울대 명예교수의 '세계기록유산 사업과 등재 현황'을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한국국학진흥원과 국채보상운동기념사업회, 부산문화재단 등 관련 기관 관계자들이 '세계기록유산의 대중과 공유 방안'을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다.

종합토론에는 간송미술문화재단과 국가기록원, 청주고인쇄박물관,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해인사 대장경연구원, 국립중앙도서관 등의 관계자들이 패널로 참여했다.

한국은 1997년 훈민정음과 조선왕조실록을 시작으로 세계 기록 유산 16건을 보유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탓에 중단된 등재 접수가 재개될 경우 내년 안에 '동학농민혁명 기념물'과 '4·19혁명 기념물'의 등재를 요청할 예정이다.

대회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현장 청중 없이 소규모 인원으로 진행됐다.

shlamazel@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