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필리핀 연례 합동훈련, 필리핀 영해 밖 남중국해서 첫 실시(종합)
미·필리핀 연례 합동훈련, 필리핀 영해 밖 남중국해서 첫 실시(종합)
  • 박진형
  • 승인 2024.04.18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에 빼앗긴 대만 인근·남중국해 섬 탈환 시나리오…역대 가장 광범위한 훈련"
사실상 중국 겨냥…필리핀군 한국제 해성 대함미사일도 '데뷔전'

미·필리핀 연례 합동훈련, 필리핀 영해 밖 남중국해서 첫 실시(종합)

"적에 빼앗긴 대만 인근·남중국해 섬 탈환 시나리오…역대 가장 광범위한 훈련"

사실상 중국 겨냥…필리핀군 한국제 해성 대함미사일도 '데뷔전'

남중국해서 합동훈련 하는 미·일·호주·필리핀
미국과 일본, 호주, 필리핀이 지난 7일(현지시간) 남중국해에서 해·공군 합동 훈련을 하고 있다. 필리핀의 배타적 경제수역(EEZ) 안에서 진행된 이날 훈련은 최근 필리핀과 남중국해 스프래틀리 군도 인근에서 마찰을 빚고 있는 중국을 겨냥한 것으로 알려졌다. 2022.4.18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호주 국방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하노이=연합뉴스) 박진형 특파원 = 미국과 필리핀의 연례 합동훈련이 처음으로 필리핀 영해 바깥 남중국해 해상에서 실시된다.

특히 이번 훈련은 적군에게 빼앗긴 대만과 남중국해 스프래틀리 군도 인근의 필리핀 섬들을 탈환하고 적군 군함을 격침하는 시나리오를 담고 있어 중국의 대만 침공과 남중국해 도발 가능성에 대비한 전쟁 훈련으로 보인다.

17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남중국해 영유권을 둘러싼 필리핀과 중국의 대립이 격심해지는 가운데 미국과 필리핀은 곧 시작될 양국 연례 '발리카탄' 합동훈련을 매우 야심적인 훈련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양국 관리 10여명이 전했다.

윌리엄 저니 미 태평양 해병대(MARFOPAC) 사령관(중장)은 필리핀 주재 미 대사관을 통해 낸 성명에서 "올해 우리는 (훈련의) 모든 영역에 걸쳐 범위, 규모, 복잡성을 높였다. 이는 지금까지 열린 가장 광범위한 발리카탄 훈련"이라고 밝혔다.

4월 22일부터 5월 10일까지 열리는 이번 훈련에는 약 1만6천770명의 병력이 참가하며, 일부 연습에는 호주군과 프랑스군도 참여한다. 한국·일본·인도·태국·뉴질랜드·독일 등 14개국도 참관한다.

이번 훈련은 우선 1991년 첫 훈련 이래 처음으로 필리핀의 12해리(22.224㎞) 영해 바깥 남중국해 해상에서 열린다고 관리들은 전했다. 특히 훈련 장소의 일부는 중국이 영유권을 주장하는 공해에 해당한다.

따라서 필리핀에 이번 훈련은 남중국해에서 필리핀 영유권을 재차 강조할 기회라고 필리핀 국방 관리들은 말했다.

필리핀 해경도 이번에 함정 6척을 투입, 발리카탄 훈련에 처음 참여한다고 필리핀 해경 대변인인 아르만도 발리오 소장이 18일 밝혔다.

로이터·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양국 군은 대만과 가까운 필리핀 최북단의 한 섬, 또 영유권 분쟁 대상인 스프래틀리 군도에 인접한 팔라완 섬 주변의 한 섬이 적군에 빼앗겼다고 가정하고 이를 탈환하는 모의훈련을 한다.

이 과정에서 미군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하이마스)을 현지로 수송해 실제 발사 훈련을 할 예정이다. 하이마스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초기 러시아군 진격을 저지한 '게임 체인저'로 주목받은 바 있다.

또 대만과 가까운 루손섬 북서부 해상에서는 가상의 적군 군함인 필리핀 해군 퇴역 함정을 격침하는 훈련도 한다.

이 훈련에는 필리핀 해군이 도입한 사정거리 180㎞ 이상의 한국제 해성 대함미사일이 처음 투입돼 위력을 확인하게 된다.

훈련의 초점은 양국 군이 하나의 군대로 일사불란하게 적 해·공군 공격에 맞서 반격하는 데 맞춰져 있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필리핀 해군 대변인인 로이 빈센트 트리니다드 준장은 이번 훈련으로 필리핀이 알리고 싶은 메시지는 "우리는 혼자가 아니며 우리 주권을 지킬 준비가 돼 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11일(현지시간) 미 워싱턴DC에서 열린 미국·일본·필리핀 3국 정상회의에서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미국의 필리핀 방위 공약이 "철통같다"고 강조한 바 있다.

중국은 그간 남중국해에 U자 형태로 9개 선(구단선)을 긋고 이 안의 약 90% 영역이 자국 영해라고 주장해왔다.

이에 필리핀은 국제상설재판소(PCA)에 소송을 제기, 2016년 중국 주장이 국제법상 근거가 없다는 판결을 얻어냈지만, 중국은 이를 무시하고 영유권을 고집하면서 필리핀 등 주변국과 대립하고 있다.

특히 최근 스프래틀리 군도의 세컨드 토머스 암초(중국명 런아이자오·필리핀명 아융인)를 둘러싸고 중국 해경선이 필리핀 선박에 물대포 공격을 가하는 등 양국은 여러 차례 충돌하고 있다.

한편, 중국이 3국 정상회의와 이번 합동훈련을 강하게 비난한 데 대해 필리핀 외교부는 미국·일본과 안보 협력 강화 결정은 필리핀을 위한 "주권국가의 선택"이었다고 반박했다.

필리핀 외교부는 3국 정상회의가 인도·태평양의 평화와 경제 성장을 촉진할 것이며, 이를 위협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고 18일 밝혔다.

반면 중국의 "과도한 해양 (영유권) 주장과 공격적인 행태"는 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외교부는 "우리 지역 긴장의 원천은 모두에게 잘 알려져 있다. 중국은 남중국해에서 자기 행동을 되돌아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린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7일 정례 브리핑에서 "필리핀은 응당 역외 국가를 남해(남중국해)에 끌어들여 무력을 과시하고, 대결을 조장하는 것이 형세 긴장 고조와 지역 안정 파괴로 이어질 뿐이라는 점을 똑똑히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외부 역량을 끌어들여 이른바 '자신의 안보'를 수호하려고 시도하면 스스로에 더 큰 불안전을 유발할 뿐이고, 심지어 다른 사람의 바둑돌(棋子)로 전락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래픽] 중국 해경·필리핀 보급선 남중국해서 충돌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김영은 기자 = 중국과 필리핀이 영유권 분쟁 지역인 남중국해서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yoon2@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jhpark@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