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500 4일째 내렸는데 전망도 '암울'…"올해 6% 더 하락"
S&P500 4일째 내렸는데 전망도 '암울'…"올해 6% 더 하락"
  • 주종국
  • 승인 2024.04.18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리인하 기대 축소·지정학적 긴장·美대선 등 작용
공포지수 VIX 작년 10월 이후 최고 수준

S&P500 4일째 내렸는데 전망도 '암울'…"올해 6% 더 하락"

금리인하 기대 축소·지정학적 긴장·美대선 등 작용

공포지수 VIX 작년 10월 이후 최고 수준

뉴욕 증권거래소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주종국 기자 = 금리인하 기대감 축소 등에 미국 뉴욕 주식시장이 4일 연속 하락세를 보이면서 향후 주가 전망도 어둡게 나오고 있다.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긴장은 투자자들을 불안하게 해 '공포지수'로 불리는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작년 10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으로 상승했다.

17일(이하 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 투자자문사 에버코어ISI의 줄리언 이매뉴얼 자산관리팀장은 올해 말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지수 전망을 4천750이라고 다시 확인했다.

이날 종가 5천22보다 6% 낮은 수준이다.

인플레이션 둔화가 지연되고,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하시기가 불확실하며, 11월 있을 미국 대통령선거에 따른 변동성 등이 주가 압박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이매뉴얼 팀장은 "시장 분석가로서 목표가를 현시가보다 낮게 두는 것은 불편한 일이지만, 분석을 하다보면 결과가 계속 같은 방향으로 나온다. 지금 주가는 매우 부담스러운 수준이며, 이런 주가에서 향후 수익은 평균을 밑도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추가 하락 요인으로 비용 압력과 매우 불확실한 통화 정책을 꼽았다. 또 '박빙의 선거구도'로 인해 소비자들이 누구에게 투표할지 집중하면서 사람들의 관심도 시장에서 멀어질 것으로 봤다.

그는 그러나 주가가 예측한 수준까지 떨어지면 주식을 매수할 계획도 있다고 밝혔다.

이매뉴얼 팀장은 "크게 하락하면 좋은 매수 기회가 된다는 건 지난 35년간 강세장이 나타날 때마다 보여줬다"고 말했다.

보험사 네이션와이드의 마크 해켓은 "지정학적 불확실성과 고금리, 매파적인 연준, 인플레이션 목표 좌절 등이 결합해 지금의 하락장을 만들어냈다"고 말했다.

선물시장 동향을 보면 투자자들은 올해 금리인하가 1번 혹은 2번에 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비해 UBS의 앤드루 가스웨이트가 이끄는 분석팀은 지금 글로벌 주식시장이 역풍을 맞고 있지만 올해 주가는 우상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들은 인공지능(AI) 등이 기업의 생산성과 수익을 높일 전망이고 주가의 기대수익성이 낮아졌으며, 인건비 하락 가능성과 기업실적 압박 감소가 긍정적 요소라고 지적했다.

증시 변동성 지수(VIX)는 이번 주 19.6까지 올랐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을 촉발한 가자지구 공격 후 2주 시점인 작년 10월20일 이후 최고 수준이다. 이 지수는 17일 소폭 하락해 18.2로 내려왔으나 3월 말의 12.6보다는 훨씬 높다.

satw@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