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방과의 질긴 악연…이란, 40년 넘게 제재 굴레
서방과의 질긴 악연…이란, 40년 넘게 제재 굴레
  • 김문성
  • 승인 2024.04.18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79년 이슬람혁명 이후 대립…美대사관 인질사건에 단교
"테러 지원·핵무장 시도" 무역·금융·무기거래 제재 줄이어

서방과의 질긴 악연…이란, 40년 넘게 제재 굴레

1979년 이슬람혁명 이후 대립…美대사관 인질사건에 단교

"테러 지원·핵무장 시도" 무역·금융·무기거래 제재 줄이어

(서울=연합뉴스) 김문성 기자 = 지난 13일(현지시간) 이스라엘 본토를 처음으로 공격한 이란이 또다시 서방의 제재를 받게 됐다.

이란은 1979년 이슬람 혁명 이후 지금까지 45년간 미국 등 서방 국가들과 대립하면서 각종 제재를 받아왔다.

이스라엘 공격 소식에 환호하는 이란인들
(테헤란 EPA=연합뉴스) 14일(현지시간) 이란 테헤란 주재 영국 대사관 앞에 모인 이란인들이 이스라엘을 겨냥한 이란 혁명수비대의 미사일과 드론 공격 소식에 환호하고 있다. 이날 이스라엘 본토를 겨냥한 이란의 보복 공격으로 중동 지역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2024.04.15 passion@yna.co.kr

AFP 통신은 17일(현지시간) 이란이 그동안 받은 주요 제재와 관련 사건을 소개했다.

아야톨라 루홀라 호메이니가 이슬람 혁명을 통해 팔레비 왕조를 축출한 해인 1979년 11월 이란에서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 시위대가 테헤란 주재 미국 대사관을 습격해 52명을 인질로 잡아 444일간 억류했다.

미국은 이 사건을 계기로 1980년 이란과 외교관계를 단절하고 양국 통상과 여행을 제한했다.

1983년 10월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에서 몇분 간격으로 두 건의 자살 폭탄 테러가 발생해 현지 주둔 미 해병대원 241명과 프랑스군 58명이 사망했다.

이듬해 미국은 이란이 이들 테러 공격에 가담한 것으로 의심된다는 이유로 이란을 '테러 지원국'으로 지정했다.

이란 미사일 요격하는 이스라엘 아이언돔
(예루살렘 신화=연합뉴스) 14일(현지시간) 이스라엘 방공체계인 아이언돔에서 발사된 요격 미사일이 예루살렘 상공에서 이란의 미사일과 드론을 요격하고 있다. 이날 이스라엘은 이란이 발사한 미사일과 드론의 99%를 요격했다고 밝혔다. 2024.04.15 passion@yna.co.kr

1987년 로널드 레이건 당시 미 대통령은 이란이 걸프만에서 미국 선박을 공격했다며 모든 이란산 제품의 수입을 금지하고 미국의 대이란 수출을 일부 제한했다.

1995년에는 빌 클린턴 당시 미 대통령이 이란이 테러리즘을 지원하고 대량살상무기를 획득하려 한다는 이유로 이란과의 무역 및 금융 전면 금지령을 내렸다.

2005년 이란 대통령에 당선된 강경 보수파 마무드 아마디네자드가 우라늄 농축을 재개하면서 이란의 핵 개발 우려가 커졌다.

유엔은 2006~2010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기업들을 4차례에 걸쳐 제재하고 이들 기업의 자산을 동결했다.

미국은 2007년 이란의 군사 및 금융 부문을 겨냥한 신규 제재를 발표한 데 이어 2009년에는 미 은행이 이란 기업과 역외 은행 간의 자금 이체 때 중개자 역할을 하는 것을 금지했다.

당시 이란에 대한 서방의 무기 금수 조치도 취해졌다.

중동 문제로 14일(현지시간) 긴급 소집된 유엔 안보리 회의
[뉴욕 AFP=연합뉴스]

미국은 2010년 이란의 정제 정유제품 수입과 글로벌 금융거래 등을 겨냥한 추가 제재를 했다. 2012년에는 이란산 석유대금 결제 차단에도 나섰다.

유럽연합(EU)은 이란에 대한 석유기술 지원이나 이전, 이란산 석유 구매를 금지하고 이란 중앙은행 등의 자산을 동결했다.

그러다가 2015년 서방과 이란 간에 역사적인 '이란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가 타결됐다. 이란이 핵 프로그램 동결 또는 축소하는 대가로 미국, 유엔, EU 등이 경제 제재를 해제하는 것이 골자다.

이란은 유엔안보리 상임이사국(미국·프랑스·영국·러시아·중국)과 독일 등 6개국과 이 합의문에 서명했다.

그러나 2018년 도널드 트럼프 당시 미 대통령이 이를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이란을 다시 제재했다.

미국은 트럼프 행정부 시절인 2019년 이란의 이슬람혁명수비대(RGC)를 테러조직으로 지정했다.

미국과 EU는 2022년 9월 이란에서 잡을 제대로 쓰지 않았다는 이유로 쿠르드족 여성 마흐사 아미니가 경찰에 체포됐다가 의문사하고 이란 당국이 반정부 항의 시위를 진압한 것과 관련, 인권침해에 연루된 개인과 기관을 제재했다.

이란은 이스라엘 공격으로 서방의 추가 제재에 직면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6일 미국이 며칠 내로 이란을 신규 제재할 계획이라며 "동맹과 파트너들이 곧 자체 제재로 뒤따를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EU 27개국 정상들도 17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EU 특별정상회의 이후 발표한 공동 성명에서 "EU는 이란을 상대로 특히 무인기(UAV·드론) 및 미사일과 관련해 추가적인 제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kms1234@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