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레스타인 유엔 정회원국 가입 19일 표결…美 거부권 행사 예상
팔레스타인 유엔 정회원국 가입 19일 표결…美 거부권 행사 예상
  • 이지헌
  • 승인 2024.04.18 0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팔레스타인 유엔 정회원국 가입 19일 표결…美 거부권 행사 예상

미국 뉴욕의 유엔본부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오는 19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의 유엔 정회원국 가입을 두고 표결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로이터 통신이 17일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다만, 이스라엘의 오랜 우방이자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미국이 거부권을 행사할 것으로 예상돼 안건 채택은 불투명한 상황이다.

보도에 따르면 안보리는 19일 오후 3시 회의를 열어 팔레스타인의 유엔 정회원국 가입을 유엔총회에 추천하는 결의안을 논의한다.

앞서 리야드 만수르 주유엔 팔레스타인 대사는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게 서한을 보내 안보리에서 팔레스타인의 유엔 정회원국 가입을 재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번 결의안은 안보리에서 아랍권을 대표하는 알제리가 초안을 작성해 제출했다. 알제리는 18일 안보리 회의에서 팔레스타인 정회원 가입 투표를 하자고 의장국에 요청할 것으로 전해졌다.

안건이 안보리를 통과하려면 안보리 15개 이사국 중 9개국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하고 미국, 중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등 5개 상임이사국 중 어느 한 곳도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아야 한다.

안보리를 통과한 뒤에는 유엔 총회에서 전체 회원국 중 3분의 2가 찬성해야 한다.

로이터 통신은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팔레스타인 정회원국 가입 안건이 안보리 이사국 15개국 중 13국의 지지를 얻을 것으로 예상되나, 미국이 거부권을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팔레스타인은 앞서 2011년에도 유엔 정회원국 가입을 신청했으나 미국이 거부권을 행사해 무산된 바 있다.

다만, 이후 팔레스타인은 이듬해인 2012년 유엔 총회에서 옵서버 단체(entity)에서 옵서버 국가(state)로 승격하는 데 성공했다.

pan@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