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日인력 5천명 감원 추진…내달 중기 계획에 포함"
"도시바, 日인력 5천명 감원 추진…내달 중기 계획에 포함"
  • 경수현
  • 승인 2024.04.17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닛케이 "희망퇴직 등에 따른 특별손실 9천억원 육박 가능성"

"도시바, 日인력 5천명 감원 추진…내달 중기 계획에 포함"

닛케이 "희망퇴직 등에 따른 특별손실 9천억원 육박 가능성"

(도쿄=연합뉴스) 경수현 특파원 = 일본 대표 기업 중 하나인 도시바가 자국 내 인력 5천명가량을 감원하는 계획을 추진 중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17일 보도했다.

일본 도시바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보도에 따르면 도시바는 내달 발표 예정인 중기 경영 계획에 수익 개선 방안의 하나로 이런 감원 계획을 넣기로 했다.

2015년 부정 회계가 발각된 이후 도시바의 인력 감축 규모로는 가장 큰 수준이다.

현재 도시바의 일본 내 인력 규모는 약 6만7천명이다.

희망퇴직 실시로 인한 특별퇴직금 지급 등에 따른 특별 손실도 1천억엔(약 8천946억원)에 달할 전망이라고 닛케이는 전했다.

다만 닛케이는 내달에 시작될 노조와 협의 과정에서 감축 인력은 계획보다 축소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도시바는 노트북과 반도체 낸드플래시메모리를 세계 최초로 만드는 등 일본을 대표하는 유명 기업이지만 2015년 회계 부정 문제와 2017년 미국 원자력발전소 자회사의 거액 손실 등으로 위기에 빠져 지난해는 주식 공개매수를 거쳐 일본 투자펀드인 '일본산업파트너즈'(JIP)에 인수됐다.

JIP는 그 뒤 도시바를 자진 상장 폐지했으며 기업 가치를 올려 5년 후 재상장시킨다는 목표로 사업 재편 등을 모색하고 있다.

도시바는 이미 반도체 메모리 부문 등은 매각한 상태이며 현재 에너지, 철도 등 인프라 사업과 파워반도체 디바이스 등 사업을 보유하고 있다.

evan@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