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로 민원결과 알려드려요"…서초구 스마트 문자통지 서비스
"문자로 민원결과 알려드려요"…서초구 스마트 문자통지 서비스
  • 정준영
  • 승인 2024.04.16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자로 민원결과 알려드려요"…서초구 스마트 문자통지 서비스

서초구 스마트 문자통지 서비스
[서초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정준영 기자 =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민원 결과를 우편 대신 문자로 간편하게 전송하고 바로 답장도 가능한 '서초 스마트 문자 통지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16일 밝혔다.

기존에는 민원 처리 결과를 통지할 때 일반·등기우편으로 발송했으나, 수취인 부재 등으로 반송될 경우 반송 비용이 발생하고 담당 직원이 우편을 재발송해야 하는 등 행정력이 낭비되는 문제가 있었다.

또 민원인은 반송 우편을 직접 우체국으로 받으러 가야 하고, 추가로 제출해야 할 서류가 있을 때 동 주민센터나 구청을 재방문해야 해서 불편했다.

구의 이번 서비스 시행으로 우편 발송 시 수작업 과정을 없애 직원들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 주민들은 신속하게 통지서를 확인 후 문자로 회신하거나 제출 서류를 전송할 수 있어 더욱 편하고 스마트한 소통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구는 기존처럼 우편을 통한 통지 방식도 문자와 함께 운영한다. 구청이나 동 주민센터가 발송한 사전 문자메시지를 통해 원하는 민원 처리결과 통지 방식(문자, 이메일, 우편 등)을 선택하면, 해당 방식으로 결과를 받을 수 있다.

기존에 우편으로 발송하던 각종 통지 및 허가갱신 안내문 3만9천600여건이 문자나 이메일로 전환된다면 약 1억원 이상의 예산 절감 효과도 가져올 것으로 구는 기대했다.

전성수 구청장은 "서초 스마트 문자통지 서비스를 통해 구청과 주민 모두 신속하고 편리한 스마트 행정이 가능해졌다"며 "앞으로도 서초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prince@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