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의료계 대화 강조…이재명 제안한 국회 특위엔 거리
대통령실, 의료계 대화 강조…이재명 제안한 국회 특위엔 거리
  • 정아란
  • 승인 2024.04.15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대통령 제안한 '사회적 협의체' 우선 추진"

대통령실, 의료계 대화 강조…이재명 제안한 국회 특위엔 거리

"尹대통령 제안한 '사회적 협의체' 우선 추진"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9일 경기 부천시 소사구의 심장전문병원인 부천세종병원을 방문해 의료진과 간담회를 하는 모습. 2024.4.9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zjin@yna.co.kr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기자 = 대통령실은 15일 의정(醫政) 갈등을 풀기 위해 의료계와 지속적인 대화 의지를 보이면서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제안한 '보건의료계 공론화 특별위원회' 구성엔 일단 거리를 뒀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정부는 윤석열 대통령이 제안한 '사회적 협의체' 구성을 위한 작업을 진행해왔고 우선 추진 중"이라며 "정부는 협의체 구성 방식, 참여 의향 등과 관련한 각 단체 의견을 청취했으며 여러 의견을 추려 종합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 대표 제안에 대해선 "그동안 정부가 의료개혁을 힘있게 끌고 왔고 협의체 구성도 진행 중인데 국회에서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명확지 않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제안한 '보건의료계 공론화 특위'에 대한 직접적인 반응은 자제하면서도, 정부가 주도적으로 진행해온 '사회적 협의체' 구성에 속도를 내는 것이 급선무라는 입장이다.

윤 대통령이 지난 1일 대국민 담화에서 제안한 '사회적 협의체'는 국민과 의료계, 정부를 구성원으로 한다. 여야와 정부, 의료계, 시민단체로 구성된 국회 '보건의료계 공론화 특위'와는 외형적으로 차이가 있다.

이런 가운데서도 대통령실은 전공의를 비롯한 의료계와는 대화하겠다는 의지를 계속 피력했다.

고위 관계자는 "대통령이 강조한 것처럼 대화의 창은 열려 있고, 지금도 대화를 위한 노력이 물밑에서 진행 중"이라며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해 대화의 장으로 갖고 오면 실효성 있는 논의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전공의들이 박민수 보건복지부 차관을 직권남용 등 혐의로 집단 고소하면서 경질을 요구하는 데 대해선 유감의 뜻을 표했다.

이 관계자는 "박 차관이 개인 자격으로 업무유지명령을 발동한 게 아니지 않느냐"며 "정부 의사결정을 거친 내용을 발표하거나 조치를 한 것인데 이에 대해 고소하는 것이 합리적인 행동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airan@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