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尹, 국민의힘 탈당하고 '거국 내각' 구성해야"
박지원 "尹, 국민의힘 탈당하고 '거국 내각' 구성해야"
  • 고상민
  • 승인 2024.04.15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당대표 연임해야…총선 통해 국민 신임 받은 것"

박지원 "尹, 국민의힘 탈당하고 '거국 내각' 구성해야"

"이재명, 당대표 연임해야…총선 통해 국민 신임 받은 것"

법정 들어서는 박지원 당선인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지원 전남 해남·완도·진도 총선 당선인(전 국가정보원장)이 1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관련 속행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4.4.12 ondol@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기자 = 4·10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전남 해남완도진도 후보로 출마해 당선된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15일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힘을 탈당하고 거국 내각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은 정치를 떠나 탈당하고, 이재명 대표와 여야 영수회담에서 모든 것을 얘기해야 한다"며 "거국 내각으로 가야만 이 난마 같은 정치를, 민생경제를, 외교를, 민주주의를 풀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거국 내각은 여당과 야당이 각각 추천한 인물들을 중심으로 꾸려지는 내각을 말한다.

그는 "윤 대통령이 가장 잘못하고 있는 것은 당신이 대통령직을 굉장히 잘하고 있다는 생각"이라며 "그래서 지금도 총리, 비서실장 등의 인적 쇄신을 전부 자기 식구들에게서 찾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렇기 때문에 탈당해서 이재명 대표와 만나 협치를 통해 내각을 구성하는, 그런 거국 내각이 아니면 어려워진다고 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전 원장은 "이제 윤 대통령한테만 국가를 맡겨서는 안 된다"며 "윤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가 매일 숙의해 나가는 모습을 볼 때 국민도 통합되고 안심할 수 있다"고도 했다.

민주당 이언주(경기 용인정) 당선인도 라디오 인터뷰에서 "총선에서 나타난 민의의 엄중한 상황에 대해 대통령이 제대로 이해한다면 내각 총사퇴와 거국 내각 구성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연히 야당 대표와의 영수회담이 먼저 있어야 할 것"이라며 "야당 대표와 만나 이 국정을 어떻게 앞으로 끌고 갈 것인지, 야당에 어떻게 협조를 구할 것인지를 분명히 보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전 원장은 오는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 이재명 대표가 다시 출마해 연임해야 한다는 주장도 폈다.

그는 "만약 이 대표가 계속 대표를 (하려고) 한다면 당연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연임을 하는 게 맞다"며 "이번 총선을 통해 국민은 이 대표를 신임했다"고 말했다.

gorious@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