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작년 상업용 우주 분야 1조 투입…우선순위는 재사용 로켓"
"中, 작년 상업용 우주 분야 1조 투입…우선순위는 재사용 로켓"
  • 정성조
  • 승인 2024.04.15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유 우주기업 "액체 산소 등유 엔진 지상 점화 테스트 성공"

"中, 작년 상업용 우주 분야 1조 투입…우선순위는 재사용 로켓"

국유 우주기업 "액체 산소 등유 엔진 지상 점화 테스트 성공"

중국 항공·우주 기술 관련 이미지.
[연합뉴스TV 제공]

(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 중국이 작년 한 해 상업용 항공·우주 분야에 한화 1조원가량의 사회 자본을 투입했다고 중국 국유 우주기업이 밝혔다.

15일 중국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중국항천과학기술그룹(CASC)은 2023년 중국에서 60억위안(약 1조1천억원)에 가까운 사회 자본을 상업용 항공·우주 영역에 투자했다며 "주로 위성과 로켓 제조 분야에 집중됐다"고 전했다.

CASC는 작년 중국에서 모두 26차례의 상업용 로켓 발사(공동 탑승자 발사 포함)가 실시돼 연간 중국 전체 발사량의 39%를 차지했고, 이 가운데 25차례 성공(성공률 96%)했다고 설명했다.

또 올해는 비용면에서 효율적인 고체 로켓 엔진과 YF-102 시리즈 액체 로켓 엔진, YF-209 액체 산소 메탄 재사용 엔진 개발을 우선순위에 두고 상용 시장의 시급한 수요를 맞출 것이라고 했다.

앞서 CASC는 지난달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기간에 직경 4m와 5m짜리 재사용 발사체 개발을 가속하고 있으며 두 모델을 2025년과 2026년에 처음 발사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이날 CASC는 지난 13일 약 130t짜리 재사용 액체 산소 등유 엔진의 지상 점화 테스트를 두 차례 성공적으로 마쳤다는 사실을 공개하면서 "향후 중국의 재사용 로켓 첫 비행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고 자평하기도 했다.

CASC 관계자는 "전통적인 로켓과 비교해 재사용 로켓에는 크게 네 가지 핵심 기술이 포함된다"며 "로켓이 귀환할 때 정확한 착륙을 보증하는 것과 로켓이 착륙할 때 안정적인 착지와 복원을 보증하는 것, 로켓 내구성을 보증하는 것, 필요시 현지 신속 정비를 보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중국의 재사용 로켓 시스템은 다중 점화와 넓은 범위의 유입구 압력 시동 및 추력 조정 등 핵심 기술을 갖춰 정확한 착륙과 안정적 도킹이라는 문제에 대응했고, 내구성과 수리 문제도 해결한 상태라고 강조했다.

xi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