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족 비중 겨우 30%…중국 옌볜자치구 해체 위기"
"조선족 비중 겨우 30%…중국 옌볜자치구 해체 위기"
  • 김지선
  • 승인 2023.12.28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교포문제연구소 교포정책 포럼…"고유문화 보존도 한계 봉착"

"조선족 비중 겨우 30%…중국 옌볜자치구 해체 위기"

해외교포문제연구소 교포정책 포럼…"고유문화 보존도 한계 봉착"

2023 교포정책 포럼
[해외교포문제연구소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지선 기자 = 중국 유일의 조선족 자치구인 옌볜조선족자치주가 해체될 위기에 처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해외교포문제연구소(이사장 이구홍) 주최로 28일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23 교포정책 포럼'에서 김성학 전 재한중국동포중앙회 회장은 '진정으로 재중동포를 위한다면'이라는 제목의 주제 발표를 통해 "옌벤자치주는 지난 1952년 70%를 넘던 조선족 비중이 현재 30.8%까지 떨어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중국 내 조선족 인구가 전체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현상과 무관하지 않다.

김 전 회장에 따르면, 지난 2000년 192만여명으로 정점을 찍은 중국 내 조선족 수는 불과 20여년 사이 22만명 이상 감소해 170만명대로 내려앉았다. 중국 동북 3성에 주로 거주하던 조선족이 한국과 연해 내륙 도시로 흩어지면서 고유 문화 보존도 한계에 다다랐다.

실제로 옌볜자치주는 지난해 8월 한글 중심 문자표기를 중국어 우선으로 바꾸는 것을 골자로 하는 '조선언어문자 공작조례 실시 세칙'을 공포, 이후 이 지역에서 한글 간판을 교체하는 작업이 진행됐다.

중국 내 조선족들은 이 같은 상황을 지켜보며 언젠가 우리말·우리글이 사라질지 모른다는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고 김 전 회장은 전했다.

김 전 회장은 "옌볜을 떠나 한국에 정착한 조선족들은 차별과 혐오의 대상이 된 지 오래"라며 "중국의 처사가 밉다고 어렵게 생활하고 있는 중국 동포들에게까지 화살을 겨누는 모습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2023 교포정책 포럼
[해외교포문제연구소 제공]

이구홍 이사장은 "옌볜자치주는 전통적·문화적으로 한민족의 숨결이 깃든 곳"이라며 "조선족의 명맥을 보존하는 일은 국가적·민족적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정룡 중국동포사회문제연구소 소장은 '중국 소수민족 정책과 조선족의 미래'를 주제로 한 기조 발제에서 "대한민국을 다 팔아도 옌볜조선족자치주를 살 수 없다"는 도올 김용옥의 말을 인용하며 "고국 대한민국에 그만큼 소중한 존재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어 강광문 서울대 교수, 김용필 동포세계신문 발행인, 장경률 전 연변일보 논설위원, 김동훈 서울시 외국인주민지원센터장, 예동근 부경대 교수 등이 토론을 진행했다.

이날 포럼은 한중 관계가 다소 냉각된 상황에서 난감한 처지에 놓인 조선족의 미래를 논의하고 대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기철 재외동포청 청장은 왕길환 대변인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포럼이 앞으로도 재외 동포들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공유하는 장이 되도록 응원하겠다"고 밝혔다.

sunny10@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