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근로자 무료 진료…그린닥터스 국제진료소 설립 20주년
외국인 근로자 무료 진료…그린닥터스 국제진료소 설립 20주년
  • 조정호
  • 승인 2023.12.25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문화가정·북한이탈주민도 찾아…"국경 넘는 인류애 실천"

외국인 근로자 무료 진료…그린닥터스 국제진료소 설립 20주년

다문화가정·북한이탈주민도 찾아…"국경 넘는 인류애 실천"

그린닥터스 외국인국제진료소 설립 20주년
[그린탁터스 제공]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의료 사각지대에 있는 불법 체류 외국인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무료 진료해온 국제의료봉사단체 그린닥터스의 '외국인국제진료소'가 올해로 개설 20주년을 맞았다.

그린닥터스재단은 지난 23일 부산 부산진구 당감2동 온종합병원에서 회원, 자원봉사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외국인 국제진료소 개원 20주년 기념행사를 했다고 25일 밝혔다.

2003년 개설된 그린닥터스 '외국인 국제진료소'는 코로나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3년간을 제외하고 지금까지 외국인 근로자 6만명을 무료로 진료했다.

우무영 그린닥터스 외국인 국제진료센터장은 "첫 진료를 시작했을 때만 하더라도 외국인 근로자들은 3년짜리 취업비자를 받고 사업장을 배정받아 일하다가 임금을 더 준다는 말에 속아 불법 체류자가 되는 바람에 의료사각지대에 놓이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며 회고했다.

외국인 국제진료소를 이용한 외국인의 국적은 중국,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인도네시아, 네팔, 몽골, 파키스탄, 캄보디아 등으로 나타났다.

2019년부터는 다문화가정이나 북한이탈주민들도 그린닥터스 외국인 국제진료소를 찾고 있다.

그린닥터스는 매주 일요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당감2동 온종합병원 6층에 외국인 국제진료센터를 개설하고 안과·치과·정형외과·가정의학과·내과 진료를 하고 있다.

약사 등으로 구성된 약제부도 운영하면서 투약 서비스를 하고 있다.

정근 그린닥터스 이사장은 "정치·종교·인종·국경을 뛰어넘어 인류애를 실천한다는 기치로 출범한 그린닥터스가 설립이념을 가장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봉사활동 분야가 외국인 국제진료센터"라며 "앞으로도 인류애 실천으로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는 봉사의 여정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린닥터스 외국인국제진료소
[그린닥터스 제공]

ccho@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