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고려대장경 세계기록유산 추진…서경덕 "한국 것 명확히해야"
日 고려대장경 세계기록유산 추진…서경덕 "한국 것 명확히해야"
  • 성도현
  • 승인 2023.12.04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고려대장경 세계기록유산 추진…서경덕 "한국 것 명확히해야"

고려대장경 목판 인쇄물
[서경덕 교수 SNS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성도현 기자 =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일본 정부가 도쿄 한 사찰에 남아 있는 고려대장경 목판 인쇄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추진한다고 밝히자 "한국의 것이라는 점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 교수는 4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주말에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상의하고 여러 사례를 조사해봤다"며 이렇게 말했다.

일본 정부는 최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 신청할 후보로 도쿄 사찰인 조조지(增上寺)가 소장한 '불교 성전 총서 3종'과 히로시마 원자폭탄 투하 당시 참상을 보여주는 사진을 선정했다.

조조지 '불교 성전 총서 3종'은 중국 남송 시대(12세기)와 원나라 시대(13세기), 한국 고려 시대(13세기) 때 대장경 목판으로 찍은 불교 인쇄물이다.

서 교수는 "세계기록유산은 유네스코가 귀중한 기록물을 보존하고 활용하기 위해 가치 있는 기록유산을 선정하는 사업"이라며 "다른 나라에서 기원한 기록물에 대해 등재 신청하는 것도 가능해 일본의 등재 추진 자체를 막을 명분은 없다는 게 중론"이라고 말했다.

다만 "'불교 성전 총서 3종'이라는 명목하에 세계인들이 마치 기원을 일본 불교로 오해하지 않도록 '고려대장경은 한국의 것'이라는 점을 명확히 밝히도록 끝까지 확인해야만 한다"며 이른바 '군함도 사건'을 예로 들었다.

일본은 2015년 메이지(明治) 산업혁명 유산인 하시마(端島, 일명 '군함도') 탄광이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될 때 조선인 강제노역을 포함한 '전체 역사'를 알려 나가겠다고 했으나,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는다는 지적을 받았다.

서 교수는 "한 가지 더 눈여겨봐야 할 것은 일본이 히로시마 원폭 투하 당시 참상을 보여주는 사진을 등재 후보로 올렸다는 것"이라며 "전쟁 책임 관련 기록은 배제하고 피해만 부각하려는 의도는 아닌지 끝까지 살펴봐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raphael@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