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6시간 물 길으러 가던 케냐 학생들 다시 학교로
매일 6시간 물 길으러 가던 케냐 학생들 다시 학교로
  • 김호천
  • 승인 2023.08.31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이카-유니세프, 케냐 투르카나주 식수 위생 개선 사업 완료

매일 6시간 물 길으러 가던 케냐 학생들 다시 학교로

코이카-유니세프, 케냐 투르카나주 식수 위생 개선 사업 완료

케냐 투르카나주 식수위생개선사업장 시찰
(서울=연합뉴스) 30일(현지시간) 오후 케냐 투르카나주 로드워에서 개최된 'UNICEF 투르카나주 기후변화대응력 강화를 위한 식수위생개선사업' 종료식에 참석자들이 사업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코이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khc@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호천 기자 = 4년째 가뭄으로 심각한 물 부족 사태를 겪는 아프리카 케냐의 최빈곤 지역 주민 14만8천여 명이 한국 정부의 무상원조사업을 통해 깨끗한 식수를 공급받게 됐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코이카)은 케냐 북서부 투르카나주 로드워 지역에 있는 나브웰푸스 물 공급 시설에서 '투르카나주 기후변화대응력 강화를 위한 식수위생개선사업' 종료식 및 이양식을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현지시간으로 30일 열린 행사에는 임장희 코이카 케냐 사무소장, 샤힌 닐로퍼 유니세프 케냐사무소장, 앨리스 와오메 케냐 수자원부 장관, 존 에루스 투르카나주 부지사, 마을 주민 등 600여 명이 참석했다.

코이카는 2019년부터 올해까지 진행된 이 사업에 550만불(약 60억원)을 투입했고, 유니세프가 실제 사업을 수행했다.

양 기관은 투르카나주에서도 영양결핍 상태가 심하고 식수 공급시설이 없는 로이마, 중앙 투르카나 지역에 지하수를 활용한 76개 물 공급시설(우물)과 10개 모래댐을 구축했다.

이 사업으로 14만8천여 명의 주민에게 깨끗한 물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우물에서부터 14개 보건시설, 19개 초등학교, 2개 중학교로 상수관을 연결해 7천여 명의 아이들에게 물 공급이 가능해졌다.

깨끗한 물에 대한 접근성이 좋아지자 투르카나주 주민의 삶의 질도 개선됐다. 매일 물을 구하기 위해 6시간씩 강가로 오가던 아이들이 학교에 돌아가 2017년 97명으로 저조했던 출석률이 2020년 394명으로 늘었다.

유니세프는 이 같은 성과에 힘입어 이 사업을 자체 대표사업으로 선정해 모델화하고 인근 지역인 삼부루주로 확산하기도 했다.

코이카는 지역사회가 사업 결과물을 지속해 운영·관리할 수 있도록 86개 식수위원회(WUAs)와 10개 수자원이용자연합회(WRUAs)를 조직하고, 소속 회원 및 정부 관계자를 대상으로 역량 개발 교육을 정기적으로 하고 있다.

코이카는 또 이번 사업의 성과를 계속 확산해 나가기 위해 2024년부터 2027년까지 683만불(약 90억원)을 투입해 '케냐 투르카나주의 기후변화 회복력 강화를 위한 통합적 식수 위생 위기 대응 및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투르카나주에서 영양·식량안보 사업을 진행 중인 일본국제협력기구(JICA) 및 세계식량계획(WFP)과 협력해 물 공급과 영양을 연계하고, 지역사회를 넘어 주 정부 차원에서 물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케냐 투르카나주 식수위생개선사업 종료식서 인사하는 코이카 사무소장
(서울=연합뉴스) 30일(현지시간) 오후 케냐 투르카나주 로드워에서 개최된 'UNICEF 투르카나주 기후변화대응력 강화를 위한 식수위생개선사업' 종료식에서 임장희 코이카 케냐사무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8.31 [코이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khc@yna.co.kr

khc@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