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 텐트 속 튀르키예·시리아 강진 이재민 폭염 피해 우려"
"임시 텐트 속 튀르키예·시리아 강진 이재민 폭염 피해 우려"
  • 김호천
  • 승인 2023.08.04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이브더칠드런 "시리아 기아 더욱 심화시킬 것"

"임시 텐트 속 튀르키예·시리아 강진 이재민 폭염 피해 우려"

세이브더칠드런 "시리아 기아 더욱 심화시킬 것"

튀르키예 강진 이재민에 위생키트 지원
튀르키예 안타키아 지역 아동에게 위생키트를 제공하는 세이브더칠드런 인도적지원팀. [세이브더칠드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호천 기자 = 국제아동권리 단체 세이브더칠드런은 4일 대지진 피해로 임시 텐트에 거주하는 튀르키예와 시리아 이재민들이 또다시 지구촌을 강타한 폭염 피해를 볼 수 있다고 우려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튀르키예 가지안테프의 이번 주 한낮 최고 온도가 39도에 달했으며, 시리아 역시 7∼8월 평년 기온이 39도에 달해 더위에 취약한 아동과 노약자의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했다.

이재민용 텐트 1곳에 최대 20명 내외의 대가족이 사는 등 거주 밀도가 매우 높은 데다 화장실 등 위생시설은 턱없이 부족해 보건 위생 문제가 심각하다고 평가했다.

더불어 비누, 세제, 치약, 칫솔 등 기본적인 위생용품을 구하기 어려워져 피부병, 식중독, 수인성 질병 등의 위협이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폭염은 특히 인구의 절반 이상인 1천210만명이 기아에 시달리고 있는 시리아의 기아를 더욱 심화시킬 것이라고 예측했다.

식량 부족은 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발달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아동에게 콜레라 등 수인성 질병으로 인한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기금을 통해 튀르키예 재난관리청(AFAD)과 컨테이너 500동 규모의 이재민 임시 정착촌 조성 사업에 협력하고 있다.

임시 정착촌이 완공되면 아동친화공간, 임시 학습 센터, 심리 사회적 지원 프로그램, 청소년 대상 생계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튀르키예 구호 현장에 파견된 장설아 세이브더칠드런 인도적지원팀장은 "임시 텐트 거주자의 밀도가 높고 지진 피해 전역의 수질이 좋지 않은 데다 무너진 건물에 벌레와 쥐가 서식하는 탓에 이재민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khc@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