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첫 평화 소녀상 세운 美글렌데일시, 10주년 특별전
해외 첫 평화 소녀상 세운 美글렌데일시, 10주년 특별전
  • 왕길환
  • 승인 2023.07.31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첫 평화 소녀상 세운 美글렌데일시, 10주년 특별전

글렌데일 소녀상 설립 10주년 특별전시회 포스터
[출처:리플렉스 스페이스 갤러리]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해외에서는 처음으로 2013년 평화의 소녀상을 세웠던 미국 캘리포니아주 글렌데일시가 10주년을 맞아 '여성과 전쟁'이라는 주제로 특별전시회를 열고 있다.

글렌데일시는 한해 앞선 2012년 '일본군 위안부의 날'(7월 30일)을 제정·선포했고, 매년 이날을 기념하고 있다.

29일(현지시간) 개막한 특별전시회는 글렌데일시 중앙도서관의 리플렉스 스페이스 갤러리에서 9월24일까지 개최된다.

리플렉스 스페이스 갤러리 홈페이지(www.reflectspace.org)에 따르면 전시회에서는 최종운, 김창겸, 주도양 등 한국 작가와 인도계 네덜란드인 사진작가인 얀배닝의 작품을 선보인다.

최 작가는 일본군 위안부들의 묘가 있는 망향동산의 흙과 한국 분단의 아픔이 담긴 임진강의 물을 직접 가져와 만든 작품을 전시한다. 이 재료들로 소녀상에 경의를 표하는 의자를 만들었다.

그는 "역사는 우리를 침묵시킬 수 없고, 기억을 지워버릴 수도 없다"고 설명했다.

콜라주 사진작가로 알려진 주도양은 인간의 절망과 영혼의 윤회를 주제로 미래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초상화를 보여준다.

인도네시아 위안부 할머니들의 초상화를 촬영한 얀배닝의 작품도 전시된다.

'배상과 교육을 위한 위안부 행동'(CARE·대표 김현정)과 글렌데일 자매도시위원회가 재미동포 학생들과 협업한 작품도 감상할 수 있다.

전시회는 글렌데일시와 시 자매도시 위원회가 공동 주최하고, 시 위안부의 날 행사 조직위원회가 주관하며 한국여성인권진흥원과 일본군위안부 문제연구소가 후원하는 행사다.

미국에서는 처음으로 세워진 글렌데일 평화의 소녀상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 카운티의 글렌데일시 ARC 앞에 있는 평화의 소녀상.[연합뉴스 자료사진]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