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영웅 맥아더 장군 고향 美아칸소주, 정전 70주년 기념식
한국전쟁영웅 맥아더 장군 고향 美아칸소주, 정전 70주년 기념식
  • 임미나
  • 승인 2023.07.29 0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칸소 주지사 "전쟁으로 폐허됐던 한국의 발전된 모습 경이롭다"
캘리포이나에서도 기념식 갖고 희생 참전 용사들 추모

한국전쟁영웅 맥아더 장군 고향 美아칸소주, 정전 70주년 기념식

아칸소 주지사 "전쟁으로 폐허됐던 한국의 발전된 모습 경이롭다"

캘리포이나에서도 기념식 갖고 희생 참전 용사들 추모

27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베이커스필드에서 열린 정전협정 70주년 기념식
[주로스앤젤레스(LA)총영사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미국 캘리포니아주와 아칸소주에서 27일(현지시간) 한국전 참전용사들과 주 정부 관계자 등이 함께하는 정전협정 70주년 기념식이 잇따라 열렸다.

28일 주로스앤젤레스(LA)총영사관에 따르면 전날 캘리포니아주 컨 카운티 한국전 참전용사회와 베이커스필드 한인회 등이 주관하는 제70주년 정전협정 기념식이 베이커스필드에 있는 재스트로 공원에서 개최됐다.

이 자리에는 김영완 총영사를 비롯해 현지의 참전용사 10여 명과 카렌 고 베이커스필드 시장, 켄 위어 시의원, 빈스 퐁 캘리포니아주 의원 등 초청 인사들과 시민 등 120여 명이 참석했다.

마이클 새이블 베이커스필드 참전용사회 회장은 "한국전 이후 대한민국은 세계 10위의 경제 대국으로 성장했다"며 "한국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어 정말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미 아칸소주에서 열린 정전협정 7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정영호 주휴스턴총영사
[주휴스턴총영사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국전쟁 때 유엔군 총사령관으로서 인천상륙작전을 지휘한 더글러스 맥아더 장군의 고향인 아칸소주 리틀록에서도 27일 정전협정 70주년 기념식이 열렸다.

주휴스턴총영사관에 따르면 현지의 맥아더기념공원에서 열린 기념식에는 정영호 휴스턴총영사를 비롯해 세라 허커비 샌더스 주지사와 아칸소주 국방장관·보훈장관 등 주 정부 인사들, 한국전 참전용사와 가족, 아칸소 한인 단체 대표 등이 참석했다.

허커비 샌더스 주지사는 한국전에 참전해 목숨을 잃은 아칸소인 460여 명을 추모한 뒤 "70여년 전 전쟁으로 폐허가 됐던 한국의 오늘날 발전된 모습은 경이롭다"고 말했다.

한국전 참전용사 플로이드 브랜틀리는 "잊지 않고 기억해준 한국 정부에 감사한다"며 희생된 전우들을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가 끝난 뒤 정 총영사는 허커비 샌더스 주지사와 주 정부 청사에서 별도 면담을 갖고 우리 정부의 대북 정책을 설명하는 한편, 한-아칸소 경제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mina@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