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최재형기념사업회, 崔지사 부인 유해 국내봉환 모금 운동
서경덕-최재형기념사업회, 崔지사 부인 유해 국내봉환 모금 운동
  • 성도현
  • 승인 2023.07.21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경덕-최재형기념사업회, 崔지사 부인 유해 국내봉환 모금 운동

독립운동가 최재형 지사(오른쪽)와 부인 최 엘레나 페트로브나 여사
[서경덕 교수 SNS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성도현 기자 =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사단법인 독립운동가 최재형기념사업회(이사장 문영숙)와 함께 최재형 지사 부인의 유해를 국내로 봉환하기 위한 모금 운동을 펼친다고 21일 밝혔다.

정부는 올해 광복절에 맞춰 최 지사의 부인 최 엘레나 페트로브나 여사의 유해를 키르기스스탄 비슈케크 시내 공동묘지에서 국립서울현충원 독립운동가묘역으로 옮기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최 여사는 최 지사의 독립운동을 열심히 도왔지만, 공식 서훈이 없어 현행법상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없다.

문영숙 이사장은 "최 여사는 최 지사를 도와 평생을 내조했다"며 "아들과 사위까지 일제에 의해 목숨을 잃었는데 단지 서훈이 없다는 이유로 유해를 모셔 오는 모든 비용을 민간이 부담해야 하는 것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서 교수는 "이러한 어려운 상황을 전해 듣고 누리꾼과 함께 모금을 통해 최 여사 유해를 모셔 온다면 의미가 있겠다고 생각해 모금 운동을 시작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모금 운동은 '십시일반 프로젝트'로 1인당, 1만원씩, 1만명의 동참을 목표로 한다"며 "최재형기념사업회 홈페이지를 참고해 기부금 영수증도 발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모금 운동에 관한 사항은 최재형기념사업회 홈페이지(www.choijaihyung.or.kr)를 참조하거나 전화(☎02-541-9075)로 문의하면 된다.

raphael@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