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보다 더 많은 외국인…인천 함박마을 상생대책 추진
한국인보다 더 많은 외국인…인천 함박마을 상생대책 추진
  • 홍현기
  • 승인 2023.07.11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보다 더 많은 외국인…인천 함박마을 상생대책 추진

인천 함박마을
[인천시 연수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인천=연합뉴스) 홍현기 기자 = 외국인 거주 밀집 지역인 인천 함박마을에서 내·외국인 간 갈등이 빚어지자 지방자치단체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인천시 연수구는 전체 주민 중 61%가 외국인인 함박마을을 대상으로 내·외국인 상생 종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연수구 연수1동 함박마을은 2015년부터 외국인 주민 수가 급격히 증가해 현재 전체 주민 1만2천여명 가운데 61%가 외국 국적자다.

조사 결과 이들 외국인 가운데 80%는 고려인 동포로 현재 마을 면적 대비 고려인 밀집도는 전국 최대 수준이다.

함박마을은 남동국가산업단지와 가까운 데다 집세가 저렴하고 공항 접근성도 좋아 외국인들이 거주지로 선호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연수구는 외국인 거주 비율 증가로 함박마을 일대 초등학교에서 이중 언어수업이 진행되면서 학습 진도가 지연되거나 학생 간 갈등이 불거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또 외국인 음식점이 전체의 40%를 차지하다 보니 기존 한인 상권에서 생활방식 차이 등으로 인한 불만도 나오고 있다.

이에 구는 주민과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함박마을 민관협의체를 최근 구성했고, 부서별 추진 상황 보고회와 한인 상가 대책위 간담회도 열었다.

지난 5월에는 전국 최다 외국인 주민 거주지이자 고려인 마을이 있는 안산시를 찾아 벤치마킹 활동도 벌였다.

구는 경찰과 함께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함박마을 내 불법주정차·불법영업·무단투기 등 민원 해결에도 나서고 있다.

또 기초자치단체 차원의 대응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외국인 학생이 취학하기 전 한국어교육 등을 의무적으로 이수하게 하는 방안을 정부에 건의하기도 했다.

이재호 연수구청장은 "지속적인 외국인 유입과 내국인 이탈에 따른 환경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정책적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ho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