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나래 지휘 도르트문트 합창단, 獨 최고권위 합창대회서 우승
정나래 지휘 도르트문트 합창단, 獨 최고권위 합창대회서 우승
  • 왕길환
  • 승인 2023.06.08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나래 지휘 도르트문트 합창단, 獨 최고권위 합창대회서 우승

정나래 지휘자(맨 앞줄 가운데)와 도르트문트 청소년합창단 단원들
[정나래 지휘자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한국인 지휘자가 이끄는 독일 청소년 합창단이 독일합창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도르트문트 청소년합창단(지휘 정나래)은 6일(현지시간) 열린 최고 권위의 독일합창대회(Deutsche Chorwettbewerb 2023)에서 1등을 차지했다.

또 각국에서 열리는 국제합창대회에 나갈 독일 대표로도 선정됐다.

정나래 지휘자는 8일 이러한 사실을 연합뉴스에 알리면서 "특히 이번에 부른 노래 7곡 중에는 '달아 달아 밝은 달아', '수리수리 마수리'와 같은 한국어 노래가 들어 있다"며 "심사위원 전원 만점으로 1등을 차지했다"고 전했다.

DCW는 독일 음악위원회가 4년에 한 번씩 개최하는 독일 최대 규모 합창대회로, 40년이 넘는 역사가 있다. 올해는 4천명의 합창단원이 대회에 출전했다.

13∼16세 청소년들로 구성된 도르트문트 청소년합창단은 독일 서부에 있는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NRW) 주를 대표해 이번 경연에 참여했다.

정 지휘자는 "DCW에서 한국인이 지휘해 우승을 차지한 것은 콩쿠르 역사상 이례적인 일이고, 한국어 노래를 불러 수상한 것도 처음"이라며 "한국을 빛낼 수 있어 기쁘고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국에서 직접 경연장을 찾은 국현 '수리수리 마수리' 작곡가는 "독일 청소년들이 한국어로 노래를 부르는 과정이 쉽지 않았을 텐데, 성인도 부르기 힘든 어려운 무반주 아카펠라를 완벽한 발음으로 불렀다"고 칭찬했다.

도르트문트 청소년합창단은 오는 7월8일 베를린 콘서트하우스에서 베를린 한국문화원이 주최하는 한독 수교 140주년 기념 공연 무대에도 오른다. 이 공연은 정 지휘자가 총기획을 맡았다.

지난해 독일 최고 권위 아카펠라 합창대회에 출전해 우승했던 이 합창단은 제주도를 비롯해 경기도 용인, 서울 용산, 경남 진주 등을 순회하면서 공연한 바 있다.

DCW 경연이 끝나자 관객들이 기립박수를 보내고 있는 장면
[정나래 지휘자 제공]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