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남태평양 섬나라 피지의 의료 발전 견인한다
코이카, 남태평양 섬나라 피지의 의료 발전 견인한다
  • 김호천
  • 승인 2023.01.27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이카, 남태평양 섬나라 피지의 의료 발전 견인한다

피지 난디(Nadi) 재래시장 풍경
난디(Nadi)는 피지의 관문으로 통한다. 피지를 찾는 여행객의 대부분이 난디 공항을 이용한다. 피지 크루즈의 모항으로 숙박 시설과 편의 시설이 잘 갖춰져 있고, 재래시장에는 볼거리와 먹을거리가 즐비하다./김주형

<저작권자 ⓒ 2008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호천 기자 = 한국국제협력단(KOICA)이 남태평양 섬나라 피지의 의료 발전을 위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개발도상국 무상원조 사업 전담 기관인 코이카는 올해 신규 사업으로 피지 국립대학교 의과대학 전문 의료인력 교육 및 연구 역량 강화 사업을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2027년까지 5년 동안 총사업비 977만불을 투입해 피지 국립 의과대학의 연구 및 교육 역량 강화를 지원해 양질의 의료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감염병 등 보건 위기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코이카는 이를 위해 내달 피지 현지에서 기획조사를 할 의료 전문가 3명과 전축 전문가 1명, 성과관리 전문가 1명 등 5명을 선발한다.

선발된 조사단은 먼저 피지 정부의 지원 사업 관련 제안서와 예비조사 보고서 등을 검토하고, 협의 안건을 체크한다.

이어 3월 초 현지로 가 피지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고 사업 세부 구성요소를 검토하고, 현지 의료 여건 및 피지 정부의 역량, 피지 정부 및 파트너 업무 분담사항 등을 확인한다.

조사단은 같은 달 말까지 기획조사 결과 보고서와 협의 내용 초안, 건축 분야 심층 기획조사 보고서, 사업 수행자 제안 요청서, 예산 세부 내역, 인권 영향 및 환경사회 영향 체크리스트 등 관련 서류를 제출한다.

코이카는 기획조사 보고서를 바탕으로 연차별 세부 사업계획을 마련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khc@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